[쿠키 건강] 여름이 서서히 다가오며 몸매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가슴성형을 원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특히 크기적인 부분에만 집착했던 과거와 달리 보다 자연스럽고 탄력적인 가슴을 원하는 추세다. 이러한 이유로 기존 보형물을 업그레이드 시켜 자연스러운 가슴을 만드는 물방울 보형물이 인기를 끌고 있다.
가슴수술에는 여러 보형물이 사용되는데 실리콘보형물은 가격이 저렴하지만 최근 여러 문제를 이유로 잘 사용하지 않고 있다. 식염수를 사용한 보형물은 비용적인 부분과 최소절개를 통해 수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그동안 주로 사용됐다. 하지만 자연스럽지 않고 촉감이 떨어져 환자 만족도는 낮았다.
최근 환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지며 주목받는 보형물은 미국 앨러간(Allergan)사와 멘토(Mentor)사의 코헤시브겔 텍스처 타입 보형물이다. 두 제품은 미국 FDA(의약품안전청) 허가를 받은 보형물로 스무쓰 타입과 달리 마사지가 필요 없어 구형구축의 위험이 적고 감촉이 뛰어나 인기가 높다. 또 가슴 안에서 손상이 돼도 형태가 남기 때문에 보다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함께 더욱 자연스러운 가슴성형을 원하는 여성들은 독일의 실리콘 보형물 전문기업 POLYTECH사의 물방울 가슴성형 보형물을 사용해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물방울 형태의 보형물은 기존 원형 형태의 보형물과 달리 시술 후 시각적으로 자연스러운 느낌을 전달한다는 점에서 인기가 높다.
자연스러운 가슴성형을 위한 보형물 선택만큼 중요한 것이 수술에 대한 안전성이다. 수술 시 필요한 마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수술을 미루는 환자들도 많다. 안명자 오페라성형외과 마취통증의학과 원장은 “가슴성형은 마취가 필수로 이뤄지기 때문에 단순히 수술 뿐 아니라 마취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며 “안전하게 수술을 할 수 있도록 가슴성형 시 마취 전문의가 상주해 있는지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 가슴성형은 대부분 전신마취가 필수이기 때문에 성형전문의와 마취통증전문의 간의 유기적인 협진 관계가 수술 성공의 중요한 포인트다. 또한 수술 후 환자가 통증을 느낄 수 있는 만큼 환자마다 이를 관리해주는 전문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실제 마취통증 전문의가 상주하는 성형외과를 찾기란 쉽지 않다. 김석한 오페라성형외과 대표원장은 “가슴성형을 할 때 가격적인 면과 함께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자신에게 맞는 보형물 선택과 마취통증전문의가 상주하는지 여부다”며 “병원을 선택할 때 환자의 특성에 따라 안전하고 촉감 좋은 보형물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지, 또 내시경수술과 마취통증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마취와 수술, 통증관리까지 체계적으로 진행하는지 여부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무엇보다 성형을 통한 자연스러운 가슴을 원한다면 본인의 노력도 중요하다. 수술 이후 구형구축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보형물이 자연스럽게 자리 잡힐 수 있도록 병원의 안내대로 가슴마사지를 수시로 해주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