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평소 각진 얼굴형 탓에 머리를 내리고 다녔던 회사원 박지선(가명·여·25세) 씨는 “요즘 같은 더운 날에는 깔끔하게 올린 헤어스타일을 연출하고 싶지만 그럴 수 없다”며 고충을 토로한다. “사각턱이 그대로 드러나 인상이 강해보이고 얼굴 자체가 크게 느껴질 수 있다”는 얘기다.
대개 사각턱이라고 하면 턱이 네모나게 각진 모양을 생각한다. 하지만 씹는 근육인 저작근이 발달해 사각턱으로 보이는 경우도 적지 않다. 만약 턱의 각진 정도가 심하지 않고, 근육이 발달된 경우라면 보톡스 주사시술 등으로도 비교적 간단하게 개선할 수 있다.
보톡스는 근육의 크기를 줄여주는 ‘보튤리늄톡신’이라는 독소를 저작근(어금니를 물으면 딱딱하게 만져지는 근육)에 주입하여 근육을 수축시키고 부피를 줄이는 시술로 과하게 발달된 사각턱 근육의 부피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일산 메디에스클리닉의원 박광우 원장은 “보톡스는 저작근 부위 3~4곳에 나누어 주사하게 되며, 시술 후 흉터가 발생하지 않고 시술 흔적이 남지 않아 일상활동에 무리가 없다”고 설명했다. 박원장은 이어 “보톡스는 약물을 주입하는 시술인 만큼 약물의 종류와 정품여부, 시술자의 경험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보톡스치료의 효과는 보통 1~3주 후에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지속적인 효과를 원할 경우 고주파를 병행한 고톡스시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전문의는 전했다.
도움말 : 일산 메디에스클리닉의원 박광우 원장
사진제공 : 일산 메디에스클리닉의원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성일 기자 ivemic@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