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7일 (수)
건선피부, 운동으로 예방가능

건선피부, 운동으로 예방가능

기사승인 2012-05-23 13:50:01
[쿠키 건강] 여성에게 주로 나타나는 피부질환인 건선을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아브라 퀘레쉬(Abrar A. Qureshi) 교수가 Archives of Dermatology에 발표했다.

교수는 1997~2001년 27~44세의 여성 8만6655명을 대상으로 10년간 추적조사한 결과, 운동을 활발히 한 여성일수록 적게 한 여성보다 건선발병위험이 낮았으며, 신진대사등가물 ≥6 이상의 활발한 신체활동일수록 위험도는 0.66으로 더 낮았다고 밝혔다.

이는 BMI 등의 위험인자를 조정한 후에도 비슷했다.

하지만, 걷기 등 강조낮은 운동은 건선질환 발병위험을 낮추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퀘레쉬 교수는 “연구결과 활발한 신체활동이 염증을 줄이는 효과를 보여 건선질환을 억제하는 듯 하다”며 “운동과 건선의 매커니즘은 확실하지 않지만 남성에게도 상관관계가 있는 지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제휴사 / 메디칼트리뷴 송정현 기자 jhsong@medical-tribune.co.kr
이영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국민의힘, ‘金 의총’ 참석 요청했지만…“시간 내기 어려워”

국민의힘이 김문수 후보에게 의원총회 참석을 요청했지만, 의견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다. 김 후보측은 일정이 있다는 이유로 참석이 어렵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박형수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7일 김문수 캠프 앞에서 “김재원 김문수 후보 비서실장에게 통화했지만, 밖에 나갔다는 얘기를 했다. 그래서 총무실장에게 (김 후보 의총 참석을) 전달했다”고 밝혔다.그러나 김 후보의 국민의힘 의총 참석은 불투명한 상황이다. 박 부대표는 &ldqu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