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보톡스는 보툴리늄 성분을 이용, 주름을 만드는 근육에 직접 주사해 마비시키는 시술이다. 특히 얼굴의 주름 중 웃거나 찡그렸을 때 생기는 표정주름은 보톡스 시술로 어렵지 않게 교정할 수 있다. 주름이 생긴 부위 주변 3곳 정도에 주사를 놓으면 되는데, 시술시간은 약 10분 정도 소요되며 효과는 며칠 후 나타난다. 시술 후엔 흔적이 남지 않아 일상생활 복귀에 부담이 없다.
사각턱 역시 보톡스로 개선할 수 있다. 사각턱의 원인은 튀어나온 턱뼈로, 정면에서 보았을 때 뼈에 붙어 있는 교근(깨물근)이 커져 있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시술은 주름시술과 같이 간편하며 보통 일주일 정도 지나면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한 달 정도 경과하면 튀어나온 턱 부위가 갸름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게 전문의의 설명이다. 1년에 1~2회 가량의 사각턱 보톡스 시술로 사각턱 개선 효과를 유지할 수 있다.
연세플러스성형외과 이성준 원장은 “약물을 주사하는 비수술적 방법으로 수술적 방법에 따른 부담을 덜 수 있다”며 “최근 보톡스를 통해 개선효과를 보기 위한 상담사례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충전물질을 병행해 효과를 높일 수도 있다. 표정과 무관한 일상적 주름에는 효과가 적은 편인데, 이러한 주름에는 충전물질로 주름 밑의 꺼진 부위를 채워 개선이 가능하다.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충전물질로는 레스필렌, 쥬비덤 등이 있으며, 이를 통틀어 히알루론산제재라고 부른다.
인체 내에서 히알루롭신은 피부 볼륨 유지, 보습, 윤활, 상처 치유, 대사과정을 돕는 역할 등을 하며, 충전물질은 체내의 히알루롤산이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히알루론산제재는 인체에 무해한 친수성 물질로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적다. 피부에 주입 후 서서히 흡수, 분해되는 생분해성 물질이니만큼 줄어든 부피에 따라 물 분자와 결합하는 능력도 높아져 초기 부피를 어느 정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도움말 : 연세플러스성형외과 이성준 원장
사진제공 : 연세플러스성형외과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성일 기자 ivemic@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