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최근 각진 사각턱 얼굴형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가운데, 관련 시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비수술적 방법으로 사각턱 개선이 가능한 보톡스가 알려지면서 이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보툴리눔 독소가 주 성분인 보톡스는 부패된 음식에서 검출되는 세균인 보툴리누스균에서 분비되는 신경독소를 정제·희석해 인체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조된 치료제다.
보톡스의 기본 작용은 근육을 움직이지 못하게 고정시켜 근육의 수축을 막는 것으로 표정을 지을 때 주름이 생기는 것 등을 방지한다. 근육 위축을 유발해 사각턱, 종아리 등을 보다 갸름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특히 사각턱 보톡스의 경우 근육의 양을 효과적으로 줄여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 사각턱 개선 방법 중 보톡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바쁜 현대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간편한 시술이기 때문이다. 시술 소요시간은 5~10분 가량이며, 시술 후 별도의 사후 관리나 회복기간이 없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적다.
하지만 시술 후 시술 부위를 심하게 문지르거나 과도한 마사지를 할 경우 시술 부위가 부어오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 시술 후 1~2주간 가급적 사우나나 찜찔방 등은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적으로 사각턱 보톡스 시술 후 3개월까지는 근육이 서서히 줄어들며, 3개월이 경과하면 근육 감소량이 많아진다. 이후 근육에 힘이 들어가기 시작하면서 조금씩 회복되는데, 6개월~1년이 지나면 원상태에 가깝게 회복이 가능하다.
안산 미드림피부과 양청훈 원장은 “시술 후 딱딱한 음식을 많이 씹으면, 빠르게 재발될 우려가 있다”며 “톡신의 종류나 주기보다 올바른 생활습관이 효과와 유지기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전했다.
도움말 : 안산 미드림피부과 양청훈 원장
사진제공 : 안산 미드림피부과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성일 기자 ivemic@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