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초두효과’라는 말이 있다. 초두효과란 대부분의 경우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온 정보보다 전반적 인상 현상에 있어 보다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하는데 흔히 ‘첫인상이 중요하다’는 말로 대변된다. 사람의 첫 인상은 3초 안에 결정된다고 한다. 첫인상은 보통 외모나 패션스타일 등에 의해 결정되는데, 한번 형성된 첫인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는다.
외모개선에 대한 관심이 높은 요즘 다이어트는 물론 피부관리, 성형수술, 이미지 트레이닝 등에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더불어 취업 및 면접, 소개팅, 결혼 등을 앞두고 단시간에 주름 개선이나 코 시술 및 얼굴라인 시술이 가능한 쁘띠성형을 진행하는 사례도 이어지고 있다.
쁘띠성형은 ‘약간’, ‘작은’이라는 뜻의 프랑스어 ‘쁘띠’를 차용한 용어로 보톡스, 필러 등 간단한 주사를 이용해 얼굴라인을 교정하거나 주름 등의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비용과 사후 관리에 대한 부담이 비교적 적고, 성형수술과 유사한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쁘띠성형 중에서도 가장 많이 알려진 필러(FILLER)의 경우 꺼진 이마나 팔자주름, 눈밑 애교살, 낮은 콧대, 작은 가슴, 엉덩이 등 대부분의 부위에 적용이 가능하며 효과는 짧게 수개월에서 길게는 10년 이상 지속될 수 있다.
필러는 크게 흡수성필러와 비흡수성필러로 분류되는데, 먼저 대표적 흡수성필러로는 레스틸렌과 쥬비덤, 글라이톤 등이 있다. 강남 바이오미클리닉의원 김홍달 원장은 “흡수성필러는 인체와 유사한 성분인 히알루론산을 주원료로 물 분자를 끌어당겨 부피를 유지하며, 시술 후 자연스럽게 흡수되기 때문에 안전하다”며 며 “이는 보통 꺼진 이마, 눈밑 애교살, 패인 볼(팔자주름) 교정에 많이 이용되고 시술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간단하게 녹일 수 있어 원상태로 교정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비흡수성필러로는 래디어스와 퍼폼(바이오알카미드)필러 등이 있다. 래디어스필러는 칼슘과 미네랄이 주성분으로 특히 코필러 시술 시 높은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으며, 다른 필러에 비해 지속성도 높은 편이다. 퍼폼(바이오알카미드)은 4%의 polyalkylimide와 96%의 물로 이루어진 반영구필러다. 한국 식약청(KFDA)과 유럽 품질경영인증을 받은 만큼 안정성에서 우수하다. 또 시술 후엔 다른 조직과 섞이지 않기 때문에 시술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 제거가 용이하다. 김 원장은 “필러는 제품에 따라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시술 목적과 개개인의 특성에 가장 잘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안전하고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도움말 : 강남 바이오미클리닉의원 김홍달 원장
사진제공 : 강남 바이오미클리닉의원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성일 기자 ivemic@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