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은 요즘, 다양한 성형 부위 가운데 부드러운 턱선을 갖고자 하는 상담사례도 이어지고 있다. 사각턱으로 인한 고민을 안고 있는 경우 턱뼈 자체에 원인이 있기보다는 턱 부위에 과도하게 발달된 근육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가령 오징어나 쥐포 등 딱딱한 음식을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은 음식을 씹을 때 사용하는 저작근을 과도하게 발달시킬 수 있으며, 이런 경우 턱 부위가 볼록해지면서 사각턱으로 보이게 된다.
관련해 프렌즈클리닉 신원준 원장은 “사각턱의 경우 선천적으로 뼈가 발달한 사각턱인지, 근육이 발달한 사각턱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면서 “귀 밑과 턱 끝이 만나는 지점에 손을 가져다 댄 뒤 어금니를 깨물었을 때 딱딱하고 볼록한 것이 만져진다면 근육형 사각턱으로 짐작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턱뼈 자체가 두꺼워 사각턱이 된 경우라면 수술적 방법을 고려해야겠지만, 단순히 근육이 발달한 경우라면 보톡스 등을 통해서도 개선이 가능하다. 보톡스란 보튤리늄톡신이라는 독소를 이용해 근육을 마비시키는 시술로 사각턱 개선치료 외에도 주름개선, 종아리 근육 개선과 다한증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보톡스를 턱의 저작근에 주입하면 근육의 움직임이 억제되고, 부피 자체를 줄여 갸름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시술 후 눈에 보이는 효과는 대개 3~4개월 후에 나타나며, 유지기간은 개인의 근육량이나 제품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지만 6개월가량 지속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보톡스는 약물 자체가 결과 및 효과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개인별 턱 근육의 발달 정도 또는 비대칭 유무에 따른 상황을 고려해 정확한 부위에 적정 용량의 약물을 주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시술 후에는 시술 부위를 자주 만지거나 자극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은 삼가야 한다. 더불어 보톡스 효과를 더욱 지속시키고자 할 경우 효과가 사라지기 전에 한번 더 시술을 받으면 유지기간을 연장시킬 수 있다.
도움말 : 프렌즈클리닉 신원준 원장
사진제공 : 프렌즈클리닉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성일 기자 ivemic@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