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나이가 들수록 눈 주변에는 많은 변화가 나타난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주름인데, 얼굴에 탄력을 잃어 눈꺼풀은 아래로 처지고, 눈 아래쪽 불룩한 눈밑 지방과 주름이 생기면서 노화가 진행된다.
노화가 진행될수록 피부는 아래로 점차 늘어지며 근육이 이완되고, 지방을 감싸고 있는 막도 늘어나 눈 아래 지방이 튀어나오게 된다. 결국 아래 눈꺼풀은 울퉁불퉁해지고 이로 인한 스트레스 또한 이어진다.
이러한 증상을 하안검이라고 부른다. 하안검이 눈밑에 자리 잡으면 나이가 더욱 들어 보이는 것은 물론, 자신의 상태나 의도와는 달리 상대방에게 피곤해 보이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도 있다. 하안검처럼 피부가 늘어진 경우 피부를 조금만 제거해도 탄력 있는 아랫눈꺼풀을 기대할 수 있다. 근육이 매우 발달돼 있는 경우에도 근육의 일부를 제거해 훨씬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경우에 따라 눈 아래쪽에 움푹 파인 곳이 있다면 그곳에 지방을 채워 넣어 눈 밑을 평평하게 하는 지방재배치를 병행할 수도 있다. 하안검 시술은 국소 마취로 진행되며 환자에 따라 다르지만 1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수술 후 약간의 부기는 냉찜질과 온찜질을 이용해 가라앉힐 수 있다.
연세플러스 성형외과 서동완 원장은 “하안검 시술은 섬세하고 정확한 시술 기술이 요구되므로 꼼꼼한 상담과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에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시술 전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시술을 결정하는 것이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는 지름길”이라고 조언했다.
도움말 : 연세플러스성형외과 서동완 원장
사진제공 : 연세플러스성형외과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성일 기자 ivemic@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