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사각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갖고 있는 여성들이 적지 않다. 사각턱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찾으며 대개 턱뼈를 깎아내는 수술을 떠올리는데, 이 같은 성형수술은 비용 문제와 긴 회복기간 등의 부담이 뒤따른다.
하지만 턱뼈로 인한 사각턱이 아니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경우에 따라 생각보다 간단하게 사각턱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 먼저 자신의 사각턱이 어떤 유형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는 선천적으로 뼈가 발달한 경우인지 아니면 근육이 발달한 경우인지 파악해보는 것이다.
만약 근육이 발달한 근육형 사각턱이라면 간단한 보톡스 시술만으로도 개선이 가능하다. 전문의에 따르면 귀 밑과 턱 끝이 만나는 지점에 손을 가져다 댄 뒤 어금니를 꽉 깨물었을 때 딱딱하고 볼록한 것이 만져진다면 근육형 사각턱일 가능성이 높다.
보톡스란 보툴리눔 독소를 이용하여 근육을 마비시킨 뒤 스스로 이완되게끔 하는 시술이다. 턱 부위의 발달된 근육에 보톡스를 주사하면 근육이 마비되고 축소되면서 턱 라인이 갸름해지는 효과를 볼 수가 있다.
보톡스는 이 외에도 주름개선이나 종아리근육 축소 등에도 자주 적용되는데, 무엇보다 시술 자체가 간단하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이다. 시술 소요시간은 보통 10분가량이며, 약물 주사를 이용하는 만큼 시술 후 지장이 적고, 통증이나 부작용도 비교적 덜하다.
관련해 대전 크리미클리닉 최익준 원장은 “과도한 근육 발달로 인해 사각턱이 된 환자가 수술을 하려는 경우가 많지만 더 저렴한 비용과 시술 후 관리 부담이 적은 보톡스로 근육형 사각턱은 얼마든지 개선이 가능하다”고 말하고 “보톡스의 단점을 꼽자면 시술 효과가 영구적이지 않다는 것인데, 이 때문에 최근에는 주기적으로 보톡스 시술을 받으려는 환자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물론 간단한 보톡스 시술이라 하더라도 주의할 점은 있다. 시술 후 시술 받은 부위를 만지거나 자극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찜질방과 사우나 같은 고온의 장소는 보톡스 약물이 녹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대전 크리미클리닉 최익준 원장
사진제공 : 대전 크리미클리닉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성일 기자 ivemic@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