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주사를 통해 주입하는 보톡스(보툴리눔톡신)는 근육 고정 및 억제 효과를 갖고 있다. 이는 주름과 근육 발달 부위를 개선해 보다 어려보이거나 갸름한 라인의 얼굴을 기대할 수 있게 한다.
보톡스 수요가 높은 시술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근육 발달로 인한 사각턱 개선이다. 물론 유전적 영향을 받아 턱뼈가 발달한 사각턱을 개선하기 위한 경우라면 안면윤곽 등과 같은 수술적 방법이 적용되지만, 후천적 턱 근육 발달로 인해 각이 져 보이는 경우라면 보톡스를 이용해 해결할 수 있다.
보톡스 시술은 일단 소요시간이 짧다. 더불어 시술 후 통증이 적고 부작용이 거의 없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상담 문의 또한 이어지고 있다. 다만 시술 만족도를 높이고 뜻하지 않은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의사항들을 숙지하는 것이 좋다. 비교적 간단한 보톡스 시술이라 해도 이는 엄연한 의료 시술이기 때문이다.
보톡스 주사 후에는 시술 부위를 심하게 문지른다거나 마사지를 하는 등의 물리적 자극은 피하는 것이 좋다. 물리적 자극이 심할 경우에는 얼굴 전체가 부어오를 수 있고, 주입된 약물이 다른 안면근육으로 퍼져 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 시술 부위에 염증이 발생될 우려를 막기 위해 시술 후 당분간은 사우나 출입 등을 삼가는 게 바람직하다.
압구정 프렌즈클리닉 신원준 원장은 “부작용은 아니지만 시술 후 붓기가 발생한다거나 시술 부위가 뻐근하고 묵직한 느낌이 들 수 있는데, 이는 하루, 이틀 정도 지나면 자연스레 가라앉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며 “몇 가지 시술 후 주의사항만 지켜준다면 보톡스로 인한 부작용은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고 전했다.
간혹 보톡스 시술로 인한 부작용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보톡스 자체의 문제가 아닌 경험이 부족한 의료진의 잘못된 시술을 비롯, 대부분 시술과정에서 발생되는 부작용이라는 게 전문의의 설명이다. 주사를 이용해 의료진이 직접 약물을 주입하는 보톡스 시술은 환자의 피부 상태, 근육 모양, 근육의 움직임 등을 사전에 정확히 파악하고 적정한 양을 주사해야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다.
보톡스의 효과는 영구적이지 않다. 시술 후 1개월 후부터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최소 3개월에서 6개월까지 효과가 유지된다. 시술 효과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보톡스의 효과가 떨어지는 주기에 맞춰 재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도움말 : 압구정 프렌즈클리닉 신원준 원장
사진제공 : 압구정 프렌즈클리닉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성일 기자 ivemic@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