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3년부터 시작된 마로니에 전국 여성 백일장은 국내 여성 백일장으로는 가장 오래된 대회로 23세 이상의 여성(1994년 1월 1일 이전 출생자, 방송통신대학생을 제외한 대학생 참가불가)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참가 부문은 시, 산문, 아동문학(동시?동화) 3개 부문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글제는 행사 당일 현장에서 선정?발표된다. 작품 분량은 시와 동시의 경우 제한이 없고, 산문과 동화는 200자 원고지 20매 내외이다. 창작시간은 3시간이 주어진다.
심사는 각 부문별로 장원 1명, 우수상 1명, 장려상 3명, 입선 5명을 선발하여 총30명을 시상한다. 특히 각 부문 장원 수상작은 ‘시로 여는 세상’, ‘한국산문’, ‘시와 동화’에 게재되며 장원 수상자는 각 문예지의 추천을 받아 등단자격을 부여 받는다.
아울러 수상자에게는 상금과 상품이 주어지며 참가자 전원에게는 동아제약 기능성 토탈 헤어케어 제품인 ‘해리치 베다셀’ 을 비롯한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한다.
참가신청은 ‘사이버문학광장(www.munjang.or.kr)’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접수하거나 10월 17일 행사 당일 현장(오전9시~10시)에서 하면 된다. 참가비는 주최 측에서 전액 부담하며 시상식은 당일 오후 5시부터 현장에서 열린다. vitamin@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