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지식센터 25일 암경험자 건강관리 포럼 개최

국민건강지식센터 25일 암경험자 건강관리 포럼 개최

기사승인 2015-11-20 12:06:55
"국민건강지식센터 "2차암 예방 운동 프로그램 알려나갈 것"

[쿠키뉴스=김단비 기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는 오는 25일 수요일 오후 4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암연구소 이건희 홀에서 ‘운동을 통한 암 경험자의 건강관리’라는 주제로 제13회 국민건강나눔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1부 △암 치료 여정에 따른 암 경험자의 건강문제: 송윤미 교수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암 경험자의 2차 암 예방과 신체활동 증진 : 국내외 관련 근거와 현황: 임민경 교수 (국립암센터 암예방사업부) 2부 △운동과 체력이 암 치료와 생존에 미치는 효과: 김연수 교수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 △암 종별 운동적용 방법 및 운동중재: 송욱 교수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의 발표로 진행된다.

관련 전문가들은 국내 암환자들의 운동량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라고 지적한다.

운동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지만 미국스포츠의학협회(ACSM)가 암 예방과 관리를 위해 권고하는 150분 이상의 중강도 신체활동을 지켜나가는 환자는 전체의 25%가 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센터는 현재 유방암 경험자를 대상으로 근거기반 운동프로그램 사전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후 위암, 대장암, 전립선암에 대한 근거기반 운동프로그램도 함께 개발해 전국의 병·의료원에 배포한다는 계획이다.

국민건강지식센터 소장 노동영 교수는 “국민건강지식센터는 암경험자의 증가와 이들에 대한 관리가 부족한 국내 현실을 개선하고자 암경험자의 운동을 통한 건강관리 연구-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며 “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암 경험자를 위한 근거기반 운동프로그램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국민건강지식센터의 ‘제13회 국민건강나눔포럼’사전신청은 국민건강지식센터 홈페이지(http://hqcenter.snu.ac.kr)에서
할 수 있다.kubee08@kukimedia.co.kr
kubee08@kukimedia.co.kr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