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건강TV] 한관종 #1 한관종의 특징과 원인 유사 피부질환

[쿠키건강TV] 한관종 #1 한관종의 특징과 원인 유사 피부질환

기사승인 2016-01-11 17:53:55

"


강주형 아나운서▷ 하나의 질환을 두고 정의부터 원인, 증상 및 치료법까지 함께 알아보는 시간. 닥터 플러스 시작합니다. 오늘은 피부과 전문의 이남호 원장님과 함께 할게요. 원장님, 안녕하세요.

이남호▶ 네. 안녕하세요. 피부과 전문의 이남호 입니다.

강주형 아나운서▷ 반갑습니다. 원장님, 오늘은 어떤 피부 질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지, 닥터 플러스 주제부터 알려주세요.

이남호▶ 네. 오늘은 땀샘의 눈 주위에서 발견되는 작은 좁쌀크기의 돌기인 한관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관종은 통증이나 가려움증과 같은 특별한 증상은 없지만 화장을 하는 여성의 경우 미용 상 문제가 되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의 피부고민 중 하나인데요. 어떻게 해결이 가능한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강주형 아나운서▷ 네. 오늘 닥터 플러스 주제는 한관종입니다. 주제만 들었을 때는 잘 몰랐었는데 설명을 듣고 나니 아, 그게 한관종이구나. 하시는 분들 많으실 것 같은데요. 통증이 없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셨던 경우가 대부분일 것 같아요. 원장님, 한관종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설명 부탁드릴게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

이남호▶ 한관종을 자세히 살펴보면 피부색, 또는 갈색을 띠고 1~2mm의 작은 좁쌀모양으로 오돌토돌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남성에게도 생기기도 하지만 대부분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데 주로 눈 아래와 위, 이마 등에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좁쌀모양의 한관종이 서로 분리되어 있는데 점차 나이가 들면서 개수가 많아지고 서로 합쳐져 크기가 커지기도 하고요. 그리고 진피층에 깊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제거하기 어렵다고 알려진 피부질환이기도 합니다. 정리하면, 피부 밑의 깊숙한 진피층에 존재하는 땀샘관에 종양이 생겨 2~ 3mm의 좁쌀같은 돌기가 여러 개 모여서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강주형 아나운서▷ 한관종은 남성에게 생기기도 하지만 대부분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하셨는데요. 그렇게 여성에게 주로 나타나는 이유가 따로 있나요?

이남호▶ 한관종의 발생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여성이 임신을 하게 되거나, 월경시기 쯤에 한관종 부위가 커집니다. 그리고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투여로 한관종이 솟아나오는 점, 주로 사춘기 이후의 여성에 잘 발생하는 경향 등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호르몬이 발생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강주형 아나운서▷ 그렇군요. 그리고 물론 한관종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들이 있지만 그래도 비슷한 피부질환들이 몇 가지 있어요. 그 중에서도 특히 비립종이나 쥐젖은 한관종과 헷갈리기 쉬울 것 같은데요. 원장님, 어떤가요?

이남호▶ 한관종은 비립종과 쥐젖과 겉보기에 생김새가 비슷하게 보이고 특별한 통증이나 가려움 없이 얼굴에 발생한다는 점에서 일반인들이 판단하기에 헷갈리기 쉬운 질환입니다. 하지만 발생 원인이 모두 달라 치료방법도 이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꼭 구분해서 치료해야 합니다.

강주형 아나운서▷ 네. 비슷한 피부 질환들에 대해 각각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먼저 비립종은 어떤 질환인가요?

이남호▶비립종은 흰색으로 조그만 알갱이가 피부 밑에 들어있는 모양의 종양입니다. 털이 나오는 모낭에서 돋는 일종의 양성 종양으로 보통 유아에서 성인까지 전 연령대에서 생길 수 있는데요. 특히 30~40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강주형 아나운서▷모양이 비슷해서 헷갈리기 쉬울 것 같아요. 비립종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이남호▶메이크업 잔여물이나 눈가를 자주 비비는 습관 등으로 발생하곤 합니다. 하지만 비립종은 한관종과 달리 깊이가 얕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치료하기가 더 수월합니다.

강주형 아나운서▷비립종은 한관종에 비해 발생 빈도가 더 높죠? 더 흔한 것 같아요.

이남호▶네. 피부 속 깊은 곳에서 발생하는 한관종에 비해 일상생활 에서의 영향이 더 크기 때문에 아무래도 발생빈도가 더 높아 보일 수 있습니다.

강주형 아나운서▷ 네. 그럼 다음으로 쥐젖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이남호▶쥐젖은 주로 눈, 목, 겨드랑이 등 피부가 접히는 부분에 작은 혹처럼 생기는 질환입니다. 피부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자란 것으로 단독으로 생기기도 하고 10개 이상 모여서 돋아나기도 하죠.

강주형 아나운서▷쥐젖이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무엇인가요?

이남호▶뚜렷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노화현상이나 임신과 관련되어 나타나거나 체중이 증가하거나 비만인 사람들에게 더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주형 아나운서▷네. 한관종과 헷갈릴 수 있는 피부 질환들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데요. 비립종과 쥐젖. 또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남호▶편평 사마귀가 있는데요. 편평 사마귀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성질환으로 스스로 짜거나 건드릴 경우 낭패를 보게 되므로 피부과 의사의 정확한 진단 하에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이승환 기자 기자
97artone@kmib.co.kr
이승환 기자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