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조민규 기자] 한국임상시험산업본부(이하 KoNECT)는 임상시험수탁 대행 전문기관(CRO) 씨엔알리서치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국내 제약사 등의 성공적인 임상개발 및 해외진출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 등 공동 노력 ▲해외 임상시험의 국내 유치 협력 등이다.
많은 국내 제약사들이 아시아 주변국을 포함한 해외에서의 임상개발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나 필요한 정보의 제공이나 교육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산업계의 의견이 있어 왔다. 이에 KoNECT는 오는 10월경 씨엔알리서치와 공동으로 해외 임상시험 및 인허가 정책 등에 대한 심포지엄을 계획하고 있다.
KoNECT는 그간 한국에 지사가 없거나 글로벌 임상개발계획에 한국을 포함하는 것에 소극적인 해외제약사의 임상시험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에 국내 CRO 연결을 추진해 오고 있다.
씨엔알리서치는 지난 6월 KoNECT가 모집한 한국임상시험사절단의 일원으로, 미국임상종양학회에 참석해 해외 임상시험 스폰서들과 비즈니스 파트너링을 추진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해외 임상시험의 국내 유치를 위해 지속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KoNECT 지동현 이사장은, “그동안 글로벌 임상시험 수행역량 뿐 아니라 국내 제약사 등의 아시아 진출을 돕기 위한 교두보 확보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온 씨엔알리서치와의 업무 협력을 통해, 국내외 제약사 등과 국내 CRO간의 새로운 협력모델과 성공사례를 만들 수 있도록 함께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