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평가원, 2017년 평가연구 논문화사업 연구과제 공모

심사평가원, 2017년 평가연구 논문화사업 연구과제 공모

기사승인 2016-11-14 11:22:05

[쿠키뉴스=조민규 기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사평가원)은 오는 11월28일(월)까지 4주간 평가연구 논문화사업에 참여할 2017년 연구과제를 공모한다.

평가연구 논문화사업은 임상 진료정보가 포함된 적정성 평가정보와 요양기관 현황 등 공공데이터를 융합한 연구를 통해 평가에 대한 제언과 방향성을 도출하고 임상의학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심사평가원­의료계 공동연구 사업으로 2015년부터 대장암 등 4편의 연구과제를 대상으로 평가연구 논문화시범사업을 시작했으며 2016년 본 사업에 착수해 천식, 당뇨병 등 총 5편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연구과제 공모는 평가항목(▲고혈압 ▲당뇨병 ▲천식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 ▲유방암 ▲폐암 ▲대장암 등) 관련 임상전문가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접수된 연구과제 중 ‘평가연구 논문화 자문위원회’에서 연구계획의 구체성, 연구방법의 타당성 및 연구자의 전문성 등을 심의해 최종 연구과제 6편을 선정한다.

연구기간은 2017년 1월부터 12월까지이며, 연구기간 동안 연구자와 심사평가원 평가(심사)위원 및 평가실무자가 팀을 이뤄 분석결과와 방향을 상시 논의하고, 심사평가원이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구축해 보건의료 빅데이터센터를 통해 제공하면 연구자가 원격접속시스템으로 접속해 자료를 분석하는 등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연구과제별 결과는 2017년 12월 ‘연구과제 결과발표회’에서 공개되고, SCI급 수준의 국내외 학술지에도 최종 연구논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심사평가원 윤순희 평가2실장은 “이번 연구는 심사평가원이 보유한 평가정보와 공공데이터를 융합한 심사평가원­의료계 공동연구인만큼 관련 임상전문가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임상의학과 적정성평가 발전을 위해 평가연구 논문화사업을 확대·발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kioo@kukinews.com

조민규 기자
kioo@kukinews.com
조민규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