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조민규 기자] 국회도서관(관장 이은철)은 18일 팩트북 제57호 ‘트럼프 한눈에 보기’를 발간했다.
억만장자 부동산재벌 도널드 트럼프는 ‘트럼프 현상’이라는 신조어를 만들며 모두의 예상을 뒤엎고 지난 11월 18일 제45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됐다.
미국 역사상 흑인으로서 처음으로 대통령이 된 버락 오바마만큼이나 비주류 아웃사이더로서 도널드 트럼프에 대한 관심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가히 폭발적이다. 각국 정부는 ‘지금까지 한 번도 접하지 못한 유형의 정치인’ 트럼프의 인맥을 찾는데 비상이 걸렸고 그가 공약한 정책들의 세부 내용을 파악하느라 동분서주하고 있다.
그는 선거운동기간 내내 미국 우선주의를 주창했고, 우리나라에 대해서는 보호무역 공세와 방위비 분담금 증액 요구 등을 예고해 향후 한미관계는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이에 국회도서관은 소장 자료를 중심으로 국내외의 언론기사와 싱크탱크 자료 등을 참고해 도널드 트럼프의 다양한 면면을 담아 팩트북 제57호 ‘트럼프 한눈에 보기’를 출간했다.
이은철 국회도서관장은 “이번에 펴낸 ‘트럼프 한눈에 보기’가 의원들의 의정활동과 입법지원기관의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팩트북은 국회의장실을 비롯한 국회의원실, 상임위원회, 각 정당, 행정부처, 지방의회 등 주요 기관뿐만 아니라 관련 연구소, 학계, 언론계 등에도 배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