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건강보험 빅데이터 성과공유 심포지엄

건보공단, 건강보험 빅데이터 성과공유 심포지엄

기사승인 2016-12-15 20:05:53

[쿠키뉴스=조민규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성상철)은 지난 14일 서울대학교 치과대학병원에서 ‘건강보험 빅데이터 공개에 따른 성과 공유’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학회와 학술연구자 등 약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건강보험 빅데이터 공개정책 후 발표된 5편의 우수논문과 공단과 공동 연구한 4개 학회의 우수성과가 발표됐다.

건강보험 빅데이터는 단일 보험자 제도하에서 전 국민의 사회경제적 정보와 건강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양·질적으로 우수한 데이터로 보건의료의 근거 창출과 국민의 건강을 증진하는 데 기여해 왔다.

그간 공단은 2014년 7월부터 학계,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표본연구DB(3종)*를 공개했으며, 심층연구에 필요한 주제별 데이터도 제공해오고 있다. 그 결과로 국내·외 130여편의 우수 논문이 발표 되는 등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 학회와 공동연구를 통해 보건의료분야의 지식기반 구축과 유용한 연구결과를 생산해 건강증진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건강보험 빅데이터는 5천만 전 국민의 자격 및 보험료, 진료내역, 건강검진결과, 장기요양정보, 요양기관정보 등 방대한 건강정보가 지속적으로 쌓이고 있으며, 양적이나 질적인 면에서 세계적 유례가 드문 데이터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은 이러한 건강보험 빅데이터 공개 정책의 성과를 적극 공유하고자 마련된 자리이다. 논문의 정책적 함의 및 학술적 가치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내‧외부전문가들의 심의를 거쳐 우수논문 5편과 우수 학회 4개가 선정됐다.

고려대 이준영 교수는 표본코호트 프로파일 논문을 발표한다. 이는 공단이 2014년 7월 처음으로 공개한 연구용 DB로 2002년을 기준으로 전국민을 대표(성·연령·소득수준을 층화변수로 총 1476층에서 2.2% 추출)하며, 2013년까지 추적이 가능한 코호트DB이다.

경북대 권진원 교수는 ‘Bisphosphonate(골다공증 치료제)의 복용과 턱뼈괴사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논문을 통해 Bisphosphonate와 턱뼈괴사의 연관성을 확인했으며, Bisphosphonate 복용기간이 길수록 통계적 연관성이 증가하는 것을 코호트 연구로 증명했다.

서울대 조비룡 교수는 ‘고혈압환자에서 고혈압 약물 순응도가 심혈관 질환 사망 및 입원에 미치는 영향’ 연구 논문을 통해 약물 순응도가 심혈관계 질환 발생 및 사망에 미치는 영향을 장기적 추적관찰로 확인했다.

해당 연구는 최초로 한국인 대상으로 고혈압 신환자의 약물 순응도와 심혈관 질환별 사망 및 입원 위험을 평가한 최초의 연구로 약물 복용 순응도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대 김수진 박사는 ‘한국 암환자 급여보장 확대 정책의 소득수준별 의료비 지출에 대한 영향’ 연구 논문 발표에서 암환자에 대한 건강보험 보장성이 확대된 이후 소득수준에 따른 의료비 부담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분석하고, 저소득층의 의료비 부담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정책수단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연세대 임형택 교수가 발표한 ‘망막정맥폐색과 뇌졸중 발생 위험에 관한 연구’는 눈건강과 뇌졸중과의 관련성을 입증했다. 눈에서 혈관이 막히는 망막정맥폐쇄 발생시 뇌졸중의 위험이 위험비 1.48로 상승하는 것을 코호트연구를 통해 증명했다. 안과최고저널인 안과학지에 원저로 출판됐고, 해외기사를 통해 대규모 자료를 이용해 오랜기간 추적 관찰한 첫 번째 연구로 평가받았다.

학회와 공동연구 성과발표도 있었는데 대한골대사학회(발표자 원광대  김하영 교수), 대한당뇨병학회(발표자 가천대 이대호 교수), 대한노인병학회(발표자 아주대 이윤환 교수), 대한비만학회(발표자 고려대 김양현 교수)순으로 그 간의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대한골대사학회는 2014년 3월에 공단과 업무협약을 통해 ‘골다공증성 골절 예방을 위한 서비스 모형 개발 및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했고, 그 연구결과는 건강iN에 탑재해 한국형 골다공증성 골절 위험을 예측하고 그에 대한 처방 메시지를 제공하는 대국민 서비스로 이어졌다. 또 골다공증과 관련해 4편의 논문을 출판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대한당뇨병학회는 국내 당뇨병 관리 현황 및 질병부담 등 연구를 위해 공단과 2014년 6월에 협약체결 후 2015년 당뇨병 Fact Sheet 발간 및 2편의 논문을 출판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대한노인병학회는 2014년 9월에 공단과 업무협약을 통해 ‘노인증후군 위험요인 평가 및 모형개발 연구’에 대한 활발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대한비만학회는 2015년 11월에 공단과 업무협약을 통해 ‘국가 단위의 비만환자의 현황 및 관리분석 연구’에 대한 활발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2016년에 비만 Fact Sheet를 발간했다.
kioo@kukinews.com

조민규 기자
kioo@kukinews.com
조민규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