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 진주=이영호 기자] 경남 진주시가 국제 수준의 도시조명연합인 LUCI(국제도시조명 연맹)에 정회원 도시로 가입했다.
LUCI는 지난 2002년에 출범한 국제적인 빛의 도시 조명연합으로 현재 유럽 32개 도시, 미주 4개 도시, 아시아 12개 도시, 아프리카 5개 도시 등 세계 71개 도시가 회원이다.
우리나라는 서울시와 부산·광주광역시가 가입하고 있으며 진주시의 가입은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처음이다.
LUCI 가입으로 진주시는 세계 각국의 선진 도시경관 디자인과 빛을 활용한 다양한 경험과 기술을 배울 수 있게 됐다.
특히 다음달 서울에서 열리는 LUCI 아시아도시 워크숍에서 진주남강유등축제를 소개할 수 있게 됐다.
진주시 관계자는 “LUCI 사무국과 협의해 프랑스 리옹 빛 축제 등 빛을 활용한 우수한 축제와 교류하는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진주시 상·하수도 요금 인터넷 열람 가능해져
진주시는 상·하수도 요금을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인터넷 열람 서비스 시행에 들어갔다.
서비스 시행에 따라 시민들은 원하는 때에 직접 홈페이지를 통해 상·하수도 요금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가상 요금계산과 사용량, 당월 및 체납요금 조회, 과거 납부내역 조회 및 출력도 가능하다.
특히 고지서를 분실하거나, 미 수령시에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요금을 조회할 수 있다.
한편, 인터넷 열람 서비스는 별도 회원가입이나 공인인증절차가 필요 없이 포털에 진주시 상하수도사업소를 검색하거나, 진주시 상하수도사업소 홈페이지(http://sudo.jinju.go.kr)로 접속하면 된다.
hoho@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