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박은비 기자] 지난 1일 서정아트센터(대표 이대희)가 국내 최초 홀로그램박물관을 오픈한 오한진연구소(대표 조봉균)와 MOU를 체결했다. 갤러리 위주의 미술품 유통 구조에서 벗어나 미술품 애호가들의 작품 구매 부담을 줄이기 위해 임대방식을 접목한 서정아트센터는 이번 MOU를 통해 '오한진의 뻔펀' 제작비 지원에 동참하기로 했다.
이날 MOU 행사는 현대 한국화의 맥을 잇는데 중심이 되어온 서정 이춘환 화백의 40년 화업을 선보이는 <서정 이춘환, 화업 40년> 전(展)의 일환으로 상암동 서정아트센터에서 진행되었다. 전시에서는 <산의 기운>과 <달항아리> 시리즈, <황금월매(黃金月梅)> 등 이춘환 화백의 작품도 함께 전시되었다.
서정 이춘환 화백은 기법이난 화풍에 있어 늘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서양화 기법과 한국화의 산수를 조합해 감각적이고 과감한 색감을 구사하기도 하고, 기품있는 동양적 미학과 현대 조형감을 아우른다. 대표작 <산의 기운> 시리즈는 작가가 그림을 그리기 위해 실재 수없는 북한산 등반을 반복하였고 특히 기암괴석과 어우러진 노송(老松)을 잘 표현했다고 평가받고 있다.
이춘환 화백은 "오랜 시간동안 우리만의 정서적인 모양과 색을 찾기위해 몰두했다"면서 "홀로그램 등 미래기술과 접목한 새로운 콜레보레이션을 통해 과거와 현재, 미래를 한자리에서 만나는 통섭의 경험을 선물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오한진의 뻔펀'은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뇌졸증, 심혈관계 질환 등 일명 '생활 습관병'이라 불리는 예방의학 분야를 총망라한 건강백과사전 강의다. 대한비만건강학회, 대한갱년기학회, 대한생활습관병학회, 대한임상영양학회, 대한탈모학회 등 다양한 의사 그룹도 참여해 특강의 기본이 되는 원천 콘텐츠 정리를 도울 예정이다.
오한진닷컴, 팟캐스트 포털 '팟빵', 유튜브, 네이버블로그, 페이스북 등 오한진연구소의 홈페이지와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개되는 해당 프로그램은 총 3,000편을 매일 업데이트하는 장기 프로젝트로 국내뿐 아니라 다국어 서비스를 통해 해외에서도 건강 한류를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총 3,000편의 건강 콘텐츠를 전 세계에 무료로 개방하는 사업으로 영어로 번역된 텍스트를 오한진연구소의 블로그를 통해 지속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향후 가봉, 레바논, 콩고, 세네갈 등 불어를 사용하는 아프리카 국가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불어 텍스트 서비스도 확대 제공한다.
오한진 박사는 "2단계 전략으로 인도네시아 등 해외 위성방송 채널과 제휴를 통해 건강한류 콘텐츠를 해외로 직접 송출할 계획이다. 부가사업으로 건강한류 브랜드 개발과 건강전문 쇼핑몰 오픈도 염두에 두고 있다"며 "특강 프로그램이 성공하면 여러 분야의 지식연예인들과 함께 MCN 종합채널로 확대한다는 플랜도 수립했다"고 전했다.
국내 최초 홀로그램박물관을 만든 ㈜한교홀로그램도 ‘오한진의 뻔펀’ 후원사로 참여했다. 한교홀로그램은 지난 2012년 국내 최초 원색홀로그램 제작성공을 기점으로 홀로그램제작 분야에서만 21건의 특허를 출원, 이 중 12건을 등록한 기술기업으로 2013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문화기술(CT) R&D사업에서 약 36억원 규모의 지원을 받아 국보급 문화재 44점을 홀로그램으로 복원해냈다.
한편 오한진연구소는 ‘건강을 통한 세계평화 실천’이라는 설립이념 아래 ‘가치 있는 콘텐츠’를 발굴하는 기업형태 연구소다. 오한진 박사가 이사장으로 취임했고, PR 전문가로 활동한 조봉균 대표가 경영을 맡고 있다.
eunbi0426@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