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의정부시 24일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경기북도 설치를 통한 발전 전략’ 등 시의 장기적인 비전에 관한 공동학술토론회를 개최했다(사진).
‘전환기 의정부시 비전과 발전 방향’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공동학술대회에는 의정부시행정혁신위원회와 경민대학교 신한대학교 전환기행정학회 등이 참가해 기조발표에 이은 토론회에 들어갔다.
경민대 김환철 교수는 ‘경기북도 설치를 통한 균형 있는 발전 전략’이라는 기조연설을 통해 ‘경기북도 설치를 위한 발전방향 및 전략’을 발표하고 "경기북도 설치를 위한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이날 토론회에는 염일열 서정대 교수의 '자치분권 시대 의정부시 주민자치 추진 전략 연구‘, 김남용 신한대 교수의 '의정부시 일자리 창출 방안‘, 류기환 광운대 교수의 '의정부시 관광클러스터 구축‘, 김평 경민대 교수의 ’의정부시 도시공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과제와 추진전략‘ 등의 연구과제가 발표됐다.
심익섭 의정부시 행정혁신위원장은 주제발표 및 토론에 앞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지방자치의 모델로 발전하고 있는 의정부시행정혁신위원회가 의정부시 신한대학교와 경민대학교가 함께 공동 학술대회를 개최한 첫 단추로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와 연계된 중요한 이슈 5개를 중심으로 주제발표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의정부시=박현기 기자 jcnews@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