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의 희극 ‘베니스의 상인’에서는 특별한 담보물이 등장한다. 희극에서 고리대금업자 샤일록은 안토니오의 살 1파운드를 담보로 돈을 빌려준다. 살 1파운드의 위치에 따라 안토니오의 생사가 결정되는 만큼 ‘생명’이 담보로 제공된 셈이다.
물론 “안토니오의 가슴에서 살 1파운드를 베어내는걸 허락한다. 하지만 담보는 단지 살 1파운드 임으로 피를 흘리게 해서는 안된다. 약속데로 살만 1파운드를 떼어내도록 하라”는 재판관의 판결에 따라 실제 담보가 제공되지는 않았지만 이 희극은 과거에서부터 금융거래에 다양한 담보물이 제공되어 왔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대출을 받을 때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되는 담보물은 부동산이다. 가치가 급격히 떨어지지 않고 분실이나 훼손의 위험성이 적다는 점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담보물이다. 다만 실제 금융현장에서 활용되는 담보물은 부동산을 제외하고도 매우 다양하다.
얼마 전 현대상선이 새로 건조 예정인 컨테이너 박스를 담보물로 제공하고 1조7000억원을 대출받는다는 보도가 나왔다. 컨테이너 박스는 화물 수송에 사용하는 규격 상자로 해운업 필수장비로 꼽힌다. 매각을 통해 대출금을 회수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컨테이너 박스도 훌륭한 담보물로 활용된 사례다.
소, 돼지 등 가축과 콩과 보리와 같은 농산물도 담보물로 활용된다. 농협은행이 농민을 대상으로 농·축산물을 담보로 대출을 운영하고 있으며, 농·축산물 뿐만 아니라 각종 농기구 역시 담보물로 취급하고 있다. 여기에 저축은행과 보험사를 중심으로 소고기 수입육도 담보로 활용되고 있다.
자동차와 선박도 빼놓을 수 없는 담보물이다. 특히 개인이 아닌 공장에 보관중인 자동차도 담보로 이용된다. 기아자동차는 과거 유럽 현지의 재고차량을 담보로 2700억원을 대출받은 바 있다.
주식과 특허권과 같은 무형의 자산도 활발히 활용되는 담보물이다. 주식의 경우 부동산에 이어 가장 많이 활용되는 담보물이다. 특허권이나 우수 기술도 기술평가를 통해 가치를 평가하고 담보로 활용된다.
담보물의 종류는 제도권 금융시장 보다 최근 커지고 있는 P2P대출 시장에서 더욱 다양하게 취급되고 있다. P2P대출 업체인 누리펀딩을 보면 중소기업이 제작한 BTS(방탄소년단)가방을 담보로 대출이 제공됐으며, TV 제고품에서 물류창고 월 임대료까지 담보로 대출을 취급하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가치가 있고 이를 판매해 대출 원금을 회수할 수 있다면 무엇이든 담보로 활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보편화된 부동산이나 주식과 달리 일반적이지 않은 담보물의 경우 대출 심사가 까다로울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금융권에서는 이같이 부동산 이외의 담보물을 동산담보로 분류한다. 동산담보대출의 경우 지난 2012년 국내 제도권에 처음 도입됐다. 하지만 담보로 제공된 동산의 훼손·분실 사고가 빈번하고 2016년 발생한 육류담보대출 사기사건으로 현재 동산담보대출 시장이 급격히 위축된 상황이다.
금융당국은 이러한 동산담보대출을 활성화 하기위해 담보물 관리에 사물인터넷(loT) 기술을 도입하고, 담보물의 종류와 대출 한도를 인상하는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최근 기업은행과 신한은행 등에서 loT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동산담보대출이 판매되고 있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