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단신] 카카오 멜론, 인스타그램, 유튜브

[IT 단신] 카카오 멜론, 인스타그램, 유튜브

기사승인 2018-12-19 09:52:26

카카오, 멜론 고객 혜택은 연말까지 계속된다= 카카오의 멜론이 연말을 맞아 회원 혜택을 대폭 강화해 눈길을 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음원전송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안’이 2019년 1월1일부로 시행됨에 따라 음원서비스들의 상품 가격도 인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올해 연말까지 정기결제상품을 구입하고 보유한 이용자에 한해 음원상품가 인상 전 가격으로 음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음원가격 인상 전 정기결제 상품을 결제하려는 알뜰 소비족을 위해 멜론은 ‘프리클럽 프로모션’을 운영 중이다.  △모바일 및 PC에서 무제한 듣기 △모바일 무제한 다운로드 △PC 100곡 다운로드가 가능한 ‘프리클럽’을 멜론 프리클럽 프로모션 사상 최저가에 판매 중이다. 더불어 멜론만의 특권인 무료 이모티콘 혜택을 확장할 예정이다. 이달 말까지 정기결제 이용권을 구매한 회원에게 ‘쁘띠어피치’ 이모티콘을 증정한다. 또한 이달 31일까지 멜론 정기결제 이용권을 보유하고 있는 회원에게 3개월마다 제공되는 이모티콘 지급 주기를 단축, 내년 1년 동안 매달 카카오 이모티콘샵에서 인기있는 이모티콘 및 작가들의 신작을 제공한다.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과 스토리에 세 가지 새로운 기능 도입= 인스타그램이 19일 라이브 방송과 스토리를 통해 팔로워들과 더욱 재미있게 실시간 소통할 수 있는 세 가지 새로운 기능을 출시했다. 첫 번째 새로운 기능은 라이브 방송 중 친구들의 다양한 질문에 답할 수 있는 ‘Q&A’다. 스토리에서 ‘질문받기 스티커’를 통해 팔로워들의 질문을 받고 라이브를 통해 답할 수 있다. 라이브 방송이 시작되면 질문을 보낸 팔로워들의 스토리 트레이에 ‘Q&A’ 뱃지가 나타나 방송에서 직접 답변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두 번째 기능은 라이브 중 방송을 시청하고 있는 팔로워들에게 자신의 스마트폰 카메라 앨범에 저장된 사진이나 영상을 공유하는 기능이다. 라이브 방송 중 화면 하단의 ‘갤러리’ 버튼을 눌러 개인 카메라 앨범의 사진이나 영상을 공유할 수 있다. 마지막 기능은 스토리에서 사용 가능한 ‘카운트다운 스티커’다. ‘카운트다운 스티커’를 사용해 다가오는 방학, 기념일, 이벤트 등 특별한 순간을 기다리는 즐거움을 친구들과 나눌 수 있다. 스토리의 스티커 메뉴에서 ‘카운트다운 스티커’를 선택, 종료 날짜 또는 시간을 설정해 촬영한 사진이나 영상과 함께 올리면 된다.

유튜브, 2018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랑받은 K-POP 뮤직비디오 및 인기 동영상 공개=  유튜브가 올해 전 세계 유튜브 사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 받은 K-POP 공식 뮤직비디오 ‘TOP 10’을 공개했다. 2018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뮤직 비디오 Top 10은 평균 해외 조회 수 비중이 85% 이상에 이르며 글로벌 아티스트로 성장하는 한국 아이돌 그룹의 면모를 입증했다. K-POP 그룹 중 역대 최단 시간 5억 뷰 돌파 및 2018 유튜브가 발표한 ‘올해의 아티스트’ 선정 등으로 올 한 해를 뜨겁게 달군 블랙핑크의 ‘뚜두뚜두’가 2018년 가장 많이 본 K-POP 공식 뮤직비디오 1위를 차지했다. 블랙핑크의 ‘뚜두뚜두’는 전체 조회수 중 94%가 해외에서 발생했고, 2017년 ‘마지막처럼’ 에이어 2년 연속 1위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을 넘어 글로벌 아티스트로 사랑받고 있는 방탄소년단은 2위부터 4위까지 상위권을 휩쓸었다. 대표적인 K-POP 걸그룹으로 우뚝 선 트와이스도 10위권에 세 곡이나 이름을 올렸다. 올해 처음 차트에 진입하며 새롭게 두각을 나타낸 모모랜드, 아이콘, 레드벨벳 등도 저력을 보였다.

김도현 기자 dobest@kukinews.com

김도현 기자
dobest@kukinews.com
김도현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