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130만 중소상공인의 비즈니스 동반자로 자리매김= 카카오가 동반성장 매거진 ‘파트너스위드카카오’ 발행 1주년을 맞아 카카오의 파트너 이야기와 소셜임팩트 활동을 종합한 특별판을 선보였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특별판에서는 카카오의 전반적인 협업 사례를 보고 싶다는 파트너들의 의견을 반영, 총 18개에 달하는 카카오 플랫폼의 파트너 협업 효과에 대해 소개했다. 이와 더불어 카카오 이모티콘-다음웹툰, 카카오톡 스토어-플러스친구 등 서비스 간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는 다양한 파트너 사례를 통해, 파트너들이 비즈니스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의 사회책임 경영사례도 살펴볼 수 있다. 특별판에서는 유엔책임투자원칙에서 기업의 수준을 평가하는 핵심 평가요소인 ESG 평가(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에 부합하는 활동도 확인할 수 있다. 매거진 발행인인 여민수 대표는 발간사를 통해 “매거진에 담았던 다양한 파트너들의 이야기가 카카오와 협업을 시작한 다른 파트너들과 예비 파트너에게 희망이 되고, 좋은 자극이 됐다고 생각한다”며 “카카오가 연결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는 만큼, 파트너와의 파트너십은 카카오의 핵심 가치”라고 전하며 파트너와의 동반성장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레저큐, 삼척시청과 함께 ‘삼척투어패스’ 개발∙판매= 야놀자 계열사 레저큐가 삼척시청과 함께 삼척투어패스를 개발, 이달 판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다. 삼척투어패스는 강원도 삼척 소재 관광지 5곳을 자유롭게 입장할 수 있는 티켓이다. 강원종합박물관, 동굴신비관, 수로부인 헌화공원(남화산 해맞이공원), 해신당공원, 환선굴 등을 최대 76%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판매 권종은 72시간 자유이용권, 48시간 빅2권, 케이블카 패키지 등이며, 가격은 성인 기준 자유이용권 8500원, 빅2권 7000원, 패키지 1만5500원이다. 패키지에는 72시간 자유이용권과 삼척해상케이블카 주중 왕복권이 포함된다. 가자고 및 야놀자, 쿠팡, 티몬, 위메프, 11번가, G마켓, 옥션 등에서 구매 가능하다. 2016년 7월 레저큐가 국내 최초로 선보인 투어패스는 지역별 자유이용권 개념의 여행상품이다. 티켓 하나로 해당 권역 관광시설 무료 입장은 물론 맛집, 공연, 숙소 등 제휴점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전북, 충북, 태안, 양평, 북한강(가평/춘천), 부산광역(부산/울산/거제/창원), 남양주, 포천 등 총 9종의 상품이 시판되고 있으며, 전국 총 31개 시군에 예약∙발권∙검표 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여기어때, 클래스 누적 판매 데이터 분석…“공방 상품 잘 나간다”= 종합숙박·액티비티 앱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이 액티비티 ‘클래스’ 상품의 올해 주요 트렌드 키워드를 ‘DIY(Do-it-yourself)’라고 분석했다. 개인 취향을 중시하는 최근 소비자 성향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여기어때가 클래스 카테고리를 오픈한 지난달 2일부터 지난 14일까지 약 50일간의 판매를 분석한 결과다. 소비자가 다수 선택한 상품에는 ‘나만의 네온사인 만들기’와 ‘이태원 이연공방 도자기 체험’이 나란히 1, 2위에 올랐다. 이 외에 ‘나만의 향수 만들기’(8위), ‘자개 은반지 만들기’(9위), ‘플라워와 캔들 만들기’(13위) 등 공방 상품도 인기가 높았다.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과 ‘소확행’, ‘워라밸’을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로 관련 시장은 성장세가 뚜렷하다. 업계에 따르면 본업과 별개로 취미생활을 즐기는 사람이 늘면서, 취미와 재능공유 시장은 연 30%씩 성장 중이다. 이런 트렌드를 반영해 여기어때는 총 7개 카테고리, 250여개 클래스 상품 라인업을 마련했다. 내년 2월까지 전 상품을 15% 할인하는 행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원투씨엠, 중국 관광객 위해 신규 위챗서비스 ‘일기한유’ 출시= 스마트 스탬프 원천기술 개발기업인 원투씨엠이 중국 관광객들이 간편하게 쿠폰을 구매할 수 있는 신규 위챗서비스 ‘일기한유(一齐韩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일기한유는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음료, 편의점 음식들, SIM카드 등 여행에 필요한 상품들을 바우처 형태로 제공하고, ‘위챗 페이’로 ‘위챗 미니프로그램’에서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원투씨엠의 쿠폰 서비스다. 구매한 쿠폰은 일기한유의 마이페이지에 저장되며 실제 매장을 방문하여 실물로 교환할 수 있다. 미니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개발되어 별도의 앱을 다운받거나 설치할 필요 없이 중국의 최대 메신저인 위챗 내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원투씨엠은 강력한 소셜 네트워크 채널인 위챗을 통해 모바일 쿠폰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쉽게 사용자들을 유입하고, 중국고객들에게 익숙한 위챗페이를 통해 간혹 관광지에서 겪게 되는 현금부족, 카드 결제실패 등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중이다.
이승희 기자 aga4458@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