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보건대, 방문간호 간호조무사 교육과정 운영

대구보건대, 방문간호 간호조무사 교육과정 운영

기사승인 2019-09-02 18:15:46


대구보건대는 보건복지부의 ‘방문간호 간호조무사 교육기관’으로 지정돼 대학 부설기관인 평생교육원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방문간호 간호조무사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자(치매나 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독립적인 생활을 하기 어려운 노인)의 가정을 방문해 방문간호 지시서에 따라 간호, 진료 보조, 요양상담 또는 구강위생 등을 제공하는 장기요양인력이다.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해야 방문간호를 할 수 있다.

대구보건대 평생교육원은 오는 10월부터 제1기 교육생(평일 야간반 40명, 주말반 40명)을 모집할 계획이다.

방문간호 간호조무사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는 간호조무사 자격을 취득하고 업무경력이 3년 이상인 자이다.

방문간호 간호조무사 교육의 커리큘럼은 기본간호, 노인복지, 응급처치 등 이론 360시간과 Lab실, 병원(요양병원 포함)급 이상 의료기관, 보건소에서 실습 340시간 등 모두 700시간의 교육을 이수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석은조(여·48·유아교육과 교수) 평생교육원장은 “초고령화 사회 진입을 앞두고 방문간호 서비스 인력 수요가 점차 늘어날 것에 대비해 간호조무사·의료기관 종사자들에게 차별화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