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총액 5조 이상 공시기업집단, 중소기업 지원대상 제외

자산총액 5조 이상 공시기업집단, 중소기업 지원대상 제외

기사승인 2020-06-09 14:19:21

[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자산총액 5조원 이상인 공시대상기업집단이 중소기업 지원혜택 대상에서 제외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 범위에서 제외하던 대규모 기업집단을 기존 자산총액 10조원 이상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서 자산총액 5조원 이상인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확대하는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이 11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번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 개정은 중소기업자의 범위에서 공시대상기업집단을 제외하는 ‘중소기업기본법’이 지난해 12월 국회에 통과돼 11일 시행에 따른 후속 조치다. 정부는 지난 2일 국무회의에서 중고기업기본법 시행령을 의결했다.

이번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 개정에는 ‘중소기업기본법’ 상 공시대상기업집단 제외 단서가 신설됐다. 이에 따라 시행령 상 상호출자제한기업 집단의 정의를 삭제하고, 중소기업 범위를 벗어날 때 주어지는 유예(3년)의 적용제외 대상인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을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변경해 대규모 기업 집단에 대한 중소기업 지원을 원천적으로 방지하도록 했다.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올해 5우러 기준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외 공시대상기업집단인 30개 집단, 811개 소속기업이 중소기업에서 제외된다. 중기부는 그동안 공시대상기업집단 소속기업에 지원 중이던 정부 예산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중소기업에게 돌아갈 것으로 예상했다.

중기부는 “앞으로도 실질적인 중소기업에게 조금이라도 많은 정부 지원이 돌아갈 수 있도록 중소기업 범위 조정 등 관련 제도를 지속해서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