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단신]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야놀자

[IT 단신]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야놀자

기사승인 2021-04-06 16:36:00
LG전자 직원이 경기도 판교에 있는 'LG 씽큐 홈'에서 스마트미러를 활용해 KT 기가지니가 제공하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LG전자


KT-LG, 기가지니와 LG씽큐 연동 협력


KT와 LG전자는 최근 경기도 판교에 있는 ‘LG 씽큐(LG ThinQ) 홈’ 실증단지에서 KT의 인공지능 플랫폼 ‘기가지니’와 LG전자의 인공지능 플랫폼 ‘LG 씽큐’를 연동하는 검증 작업을 마쳤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연동 검증은 작년 LG전자가 AI 원팀에 참여한 이후 지속해 온 양사간 사업 협력의 첫 성과다.

이번 검증 작업에선 LG전자가 개발한 스마트홈 솔루션인 ‘스마트미러’를 활용했다. 스마트미러는 가전제품 제어, 날씨 안내, 길찾기, 일정 관리를 비롯해 주택 내 에너지의 생산, 사용, 저장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고객은 KT 기가지니가 제공하는 뉴스, 지식검색, 지니뮤직 등의 서비스를 LG전자 스마트미러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고객이 “하이 엘지, 뉴스 들려줘”라고 말하면 스마트미러는 “기가지니에서 뉴스를 들려드려요”라고 말하며 뉴스를 읽어주는 식이다.

양사는 이를 위해 각 사의 인공지능 플랫폼이 하나로 연동되는 인터페이스와 인공지능 서비스를 공동으로 개발했으며, 이후 서비스 고도화를 거쳐 사업화에 나설 예정이다. 양사의 협업으로 고객들은 하나의 기기에서 더욱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 앞으로 LG전자의 다양한 제품에서도 인공지능 플랫폼이 연동되도록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SK텔레콤, 양자암호통신기술 IP장비에 적용 

현존 최고의 보안기술 ‘양자암호통신(QKD)기술’이 IP장비에 적용돼 B2B기업용으로도 나온다.

SK텔레콤과 자회사인 IDQ(ID Quantique)는 양자암호통신기술을 라우터와 스위치 등 기업용 IP장비에 적용하는데 성공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기업용 ‘퀀텀 VPN 기술’ 개발을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 VPN((Virtual Private Network, 가상 사설망)이란 개별 B2B 고객에게 독립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통신 서비스다

이번에 QKD(Quantum Key Distributor, 양자암호키분배기) 기반의 ‘퀀텀 VPN 기술’이 개발됨에 따라, 전용망을 설치하지 않은 기업들도 양자암호를 활용한 통신 보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퀀텀 VPN 기술’은 기업용 IP장비 보안 기술과 양자암호기술을 접목한 솔루션이다. SKT는 기존 특화된 5G 전송망(서울~대전, 대전~대구) 등에 QKD를 이용한 암호화 기술을 적용·운용해 왔으며, 이번에 전송망이 아닌 기업용 IP장비와 연동 테스트를 완료했다. 향후 양자암호통신기술 대중화 및 기업용 보안 서비스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G유플러스, U+골프 새단장...2021년 KLPGA 대회 중계

LG유플러스는 자사의 골프 서비스 플랫폼 ‘U+골프’를 새단장하고, 오는 8일 개막하는 2021 KLPGA 대회를 중계한다고 6일 밝혔다.

U+골프는 모바일 앱(App.)과 IPTV 서비스 ‘U+tv’를 통해 골프경기 실시간 중계, 각 대회의 경기 일정과 정보, 골프 레슨·예능 콘텐츠 등을 한데 모아 볼 수 있는 골프 서비스 플랫폼이다. 이번에 이용행태 분석 결과와 고객체험단의 의견을 서비스에 대폭 반영해 ▲간결해진 홈 화면 ▲직관성이 향상된 고정 메뉴를 볼 수 있으며, ▲세로·미니 플레이어 기능도 새롭게 이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U+골프 서비스 개편 및 2021 KLPGA 개막을 맞아 첫 대회 우승자 맞추기 이벤트를 운영한다. 오는 10일까지 개막전의 우승자를 예측해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다양한 골프 용품을 증정하는 행사다. 보다 자세한 내용 확인 및 응모는 U+골프 앱(App.) 내 이벤트 상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1 KLPGA투어는 31개 대회에 총 상금 287억으로 역대 최고 규모로 펼쳐진다. 오는 8일부터 11일까지 롯데스카이힐CC 제주에서 펼쳐지는 개막전 ‘롯데렌터카 여자오픈’에는 3년 연속 대상에 빛나는 최혜진(22)부터 박현경(21), 임희정(21), 장하나(29), 유해란(20) 등 KLPGA투어 스타들과 올 시즌 루키들이 총 출전해 치열한 대결을 펼친다.

야놀자, 글로벌 결제 데이터 보안인증 획득 


야놀자의 계열사 산하정보기술이 글로벌 결제 데이터 보안 인증 ‘PCI DSS(Payment Card Industry Data Security Standard) v3.2.1’을 획득했다. 

PCI DSS는 지난 2004년 글로벌 카드사들이 공동 개발해 신용ㆍ직불카드 결제 과정에서 요구되는 필수 보안 사항을 규정한 국제 표준이다. 야놀자는 지난해 9월 호텔 자산관리 솔루션 ‘와이플럭스 PMS(Property Management System)’와 채널관리 솔루션 ‘와이플럭스 채널매니저(Channel Manager)’에 대해 최상 단계인 ‘레벨 1’을 취득한 바 있다.

산하정보기술은 글로벌 심사기관인 브로드밴드시큐리티 코리아를 통해 ▲보안 네트워크 구성 및 유지 ▲카드 소유자 데이터 보호 ▲정기적인 모니터링 및 테스트 등 총 6개 그룹, 12개의 요건, 412개 세부 항목에 대한 평가를 받은 결과, 최상위 등급인 레벨 1을 획득했다. 

야놀자는 와이플럭스에 이은 산하정보기술의 보안 인증을 기반으로 보다 안전한 디지털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서비스 전 과정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철저히 보호하고 수준 높은 네트워크 보안 인프라를 구축해 솔루션의 안정성을 극대화한다. 또한, 정보 보안 시스템의 지속적인 고도화로 차세대 글로벌 보안 표준인 PSI DSS v4.0에 대응할 방침이다.
 
kuh@kukinews.com
구현화 기자
kuh@kukinews.com
구현화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