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 현대모비스 협력기업에 237억 공동 프로젝트 보증지원
신용보증기금이 현대모비스 미래자동차 선도 핵심부품 양산 프로젝트 에 참여하는 15개 기업에 237억원 규모 공동 프로젝트 보증을 지원한다. 지원 프로젝트는 전기차·자율주행 시스템 부품 양산 사업이다. 지원 자금은 기술 개발·원자재 확보 등에 쓰인다.
공동 프로젝트 보증은 대기업 등과 협력기업이 공동 추진하는 프로젝트 사업성을 평가해 신보가 협력기업에 보증을 지원하는 상품이다. 실적 중심이 아닌 공동 프로젝트 혁신·성장성 등을 검토해 지원한다.
신용도가 낮거나 재무비율이 취약한 중·저신용 협력기업도 지원 가능하다. 보증 대상은 친환경 모빌리티 사업·차세대 연료전지 사업·한국판 뉴딜사업 등 미래 혁신 사업 프로젝트다.
지난해 제도 도입 이후 현대자동차와 대우해양조선 협력기업 16개사에 264억원을 지원했다. 이번이 3번째 지원이다.
우리은행, 모바일 직장인 전용 페이지 오픈
우리은행은 3일 우리WON뱅킹에 직장인 특화 금융서비스 페이지 ‘우리 직장인셀럽’을 열였다.
‘우리 직장인셀럽’은 ‘직장인 자산형성에 기여하고 성공을 응원한다’는 의미 셀러리업(Salary Up)과 셀럽(Celeb) 합성어다.
페이지에서 ▲매월 입출금 현황 ▲급여이체 내역 ▲수수료 면제혜택을 그래프로 한 눈에 볼 수 있다. 자산관리·부동산경매·연금진단 서비스도 제공한다.
우리은행 급여이체 고객에게는 최대 200만포인트 위비꿀머니와 커피쿠폰등 경품을 매월 추첨해 지급한다.
우리은행은 페이지 이용동의 고객에게 현금을 주는 이벤트도 한다. 초청한 친구가 이용동의를 해도 커피 쿠폰을 준다.
산업은행, SK에코플랜트와 디디에스 주식매매계약
산업은행은 2일 SK에코플랜트와 의료폐기물 처리업체 디디에스 주식매매계약을 맺었다.
산은 PE가 보유 중인 디디에스 보통주식 약 10만2000주(지분율 87.2%), 기존 주주가 보유 중인 보통주식 1만5000주(지분율 12.8%) 전량을 SK에코플랜트에 매각하는 계약이다.
산은은 친환경 폐기물 처리산업 중요성을 깨닫고 다수 폐기물 처리 기업 투자와 대출을 하고 있다.
의료 폐기물 업종은 병원성 세균 감염 위험 등으로 여전히 영세하고 낙후된 재래산업으로 분류된다.
산은은 지난해 상반기 235억원을 투입해 디디에스 경영권을 얻었다. 또 첨단 신규 소각로 설비투자, 경영효율화 등 친환경 기업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한 역량을 쏟아왔다.
신규 소각로가 올해 1월 상업운영개시 되는 등 기업가치가 시장에서 인정을 받자 산은은 보유 지분을 팔기로 결정했다. 올 초 SK에코플랜트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정했고 주식매매계약까지 이르렀다.
song@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