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 송금종 기자 = 음성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클럽하우스’ 가 15일 다이렉트 메시지 기능 ‘백채널’을 도입했다. iOS,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앱 업데이트 후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클럽하우스는 다이렉트 메시지 기능으로 사용자 편의성 증대와 오디오 플랫폼 경쟁력도 강화할 예정이다.
사용자는 1대1 또는 그룹 사용자에게도 다이렉트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업데이트된 앱에서 비행기 모양 아이콘을 누르거나 왼쪽으로 화면을 넘기면 백채널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발표자는 공동 진행자와 논의하거나 다음 질문 순서 등을 쉽게 계획할 수 있다. 백채널로 참여자 질문을 미리 받아 다음 발표자를 선정하는 등 원활하게 방을 운영할 수 있다.
청취자는 다이렉트 메시지 기능으로 궁금한 점을 실시간으로 발표자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다. 청취자끼리 대화를 주고 받을 수도 있다.
음성 채팅방이 종료된 후에도 사용자는 백채널 다이렉트 메시지로 소통을 이을 수 있다.
백채널 기능은 라이브 이벤트를 계획할 때도 용이하게 활용 가능하다. 이벤트 시작 전 다른 사용자와 논의하거나 게스트 선정 등 이벤트 사전 준비 및 실행 과정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지난 5월 클럽하우스 안드로이드 버전 출시 이후 전 세계 800만명 이상이 클럽하우스에 가입했다. 대화방 수도 하루 평균 30만 개에서 50만 개 이상으로 증가했다.
song@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