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 단신] 별마로 작은도서관, 강원도마을공동체한마당 대상 수상 등

[영월 단신] 별마로 작은도서관, 강원도마을공동체한마당 대상 수상 등

기사승인 2021-11-29 17:14:12
강원 영월군청사 전경.

◆영월별마로 작은도서관, 2021 강원도마을공동체한마당 ‘대상’ 수상

강원 영월군 마을공동체 별마로 작은도서관(대표 박진홍)은 2021 강원도 마을공동체 한마당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공동체로 하나 되는 우리, 우린 깐부잖아’라는 주제로 마을공동체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유형별 공동체간 네트위킹을 통해 마을공동체 인식확산과 네트워크를 견고히 하기 위해 마련됐다.

별마로 작은도서관은 2018년 강원도 마을공동체사업에 우리 동네 책 놀이터 만들기 사업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행복한 스마트마을, 4차산업 스마트도서관 만들기를 통해 마을주민과 학생들을 위한 교육 공간을 제공, 주민들이 함께 미래를 열어가는 마을공동체를 만든 것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별마로 작은도서관은 초등독서논술교실, 청소년 인문학클래스를 개설해 마을학생들의 독서 능력을 향상시키고, 코딩교실·4차산업진로체험·과학문화도서코너를 통해 마을 학생들이 4차 산업시대를 준비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자동차 공회전 제한과 운행차 배출가스 특별 단속 점검

영월군은 제3차 계절관리제에 대비해 12월1일부터 내년 3월까지 자동차 공회전 제한과 운행차 배출가스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군은 특별단속기간 자동차 배출가스로 인한 대기 오염과 연료손실을 줄이기 위해 터미널, 차고지, 군청 주변에서 배출가스 단속을, 공회전제한지역으로 지정된 영월시외버스터미널 주변에서 공회전(2분 이상) 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공회전 단속 대상은 공회전 제한지역에서 2분 이상 불필요한 공회전을 하는 모든 차량으로 대기 온도가 0°C 이하 30°C 이상 시는 제외된다. 또한 긴급자동차, 냉동차, 정비중인 차는 제외한다. 

위반차량은 1차 경고 후 2분 이상(대기온도가 5°C 이하 25°C 이상 시 5분 이내) 불필요한 공회전 지속 시 과태료 5만 원을 부과하게 된다. 

배출가스 기준 초과차량은 개선권고 및 차량정비 등을 안내하고 개선명령을 통보받은 차량소유주는 15일 이내에 개선결과를 제출해야 한다. 미이행 시에는 10일 이내의 운행정지 처분을 받게 된다. 점검에 불응하거나 방해하는 경우에는 2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영월=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박하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