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희 농협 회장 “농업 스마트화 앞당길 것”

이성희 농협 회장 “농업 스마트화 앞당길 것”

임인년 새해 첫 업무시작...스마트농업 지원센터 찾아 현장 소통

기사승인 2022-01-02 20:32:50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왼쪽 세번째)이 2일 충남 천안시 동천안농협 스마트농업지원센터에서 청년농업인들과 상추 정식을 하며 새해 첫 업무를 시작했다.    농협중앙회 제공

“시설투자는 물론, 영농과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농업의 스마트화를 앞당기는데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은 2일 충남 천안에 위치한 동천안농협 ‘스마트농업지원센터’ 개소식에서 참석해 새해 첫 업무를 시작하며 이처럼 강조했다.

이성희 회장은 이날 현장경영에서 천안 관내 농축협 조합장, 청년농업인 등과 함께 지역농협 주도로 최초 조성한 스마트팜 교육시설인 ‘스마트농업 지원센터’ 시설을 점검하고, 현장중심의 스마트농업 확산 방안을 논의했다.

동천안농협 스마트농업 지원센터는 스마트팜 도입을 희망하는 중소농 및 청년농을 위한 스마트농업 경작·기술보급의 거점이다. 농업인이 직접적인 투자 없이 인근 생활권역 내에서 누구나 쉽게 영농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농협은 전국 16개 시도 권역별 ‘스마트농업지원센터’를 추가 조성하는 한편, 농업분야 탄소중립 및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해 정부예산과 연계해 전국 단위 스마트농업 기술 보급을 가속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은 “농업의 디지털화는 피해갈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지만 농업인들이 고가의 스마트팜 시설에 투자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지역 농축협을 중심으로 ‘스마트농업 지원센터’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농협중앙회는 올해 전국의 농·축협을 대상으로 ‘스마트농업 지원센터’ 조성 확대 시범사업 공모를 실시할 계획이다. 선정된 농·축협과 참여농가를 대상으로 현장 맞춤형 기술교육 및 시설·금융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김태구 기자 ktae9@kukinews.com
김태구 기자
ktae9@kukinews.com
김태구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