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20‧30‧맞벌이 대상 3대 정책공약 발표

김동연, 20‧30‧맞벌이 대상 3대 정책공약 발표

기사승인 2022-05-12 10:53:22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는 11일 페이스북을 통해 '2030을 위한 3대 공약'을 발표했다. 지난 4일 '청년기회선언문'을 통해 청년 5대 권리 실현과 청년학교, 청년사다리 등 청년 관련 전체 비전을 제시한 데 이어 이번에는 각각의 연령과 가족구성 등 청년 특성에 맞는 세부 공약을 추가로 발표한 것이다.

김 후보 선대위 측은 이번 공약이 처음 사회에 나온 20대와 주거와 부채, 일자리 걱정 등으로 고민하는 30대,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맞벌이 부모 등 구체적 대상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20대 청년 관련 공약은 미래 준비 및 일할권리 보장, 안심할 수 있는 환경 등이 주요 키워드다. 공부와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느라 빠듯한 청년에게 청년기본소득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취업준비 부담완화를 위해 청년 어학시험 무료응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청년면접수당을 현행 6회에서 10회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주거와 부채, 일자리 등의 주제로 30대 청년들을 위한 세부적인 공약을 밝혔다. 경기청년사다리 프로그램으로 사회적 계층이동 제공을 약속한 청년기회선언의 내용을 언급한 김 후보는 청년들의 주거지 이동 지원과 직주근접 실현, 주거불안 해소를 들며 반값주택 공급을 공약했다. 

경기청년은행에서는 청년기본대출의 실현과 청년기본저축 도입 의지도 밝혔다. 청년의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도전기회 상실을 방지하기 위함이 취지다. 그 밖에도 스타트업 3만개 육성, 60만 일자리 창출과 같은 일자리 관련 대책도 포함됐다.

김 후보는 "만나서 머리를 맞대고 눈빛을 교환한 우리 청년들이 한목소리로 호소한 것은 기회"라며,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여성, 1인가구, 비혼 및 맞벌이 부모 등 다양한 청년의 삶을 응원하고 지원하여 경기도 청년들이 현실적 문제 탓에 무언가 포기하지 않는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수원=박진영 기자 bigman@kukinews.com
박진영 기자
bigman@kukinews.com
박진영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