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 농업과학기술보급 시범사업 20일까지 신청·접수…7개 분야 66개 사업[북부경남]

산청군, 농업과학기술보급 시범사업 20일까지 신청·접수…7개 분야 66개 사업[북부경남]

기사승인 2023-01-06 17:43:36
경남 산청군은 ‘2023년도 농업과학기술보급 시범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6일 밝혔다.

농업과학기술보급 시범사업은 농촌진흥청, 경남도농업기술원 등에서 개발한 신기술을 지역 농업인들에게 보급하고 확대해 나가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를 통해 농가 소득증대, 노동력 및 농업경영비 절감 등을 목적으로 추진한다.

산청군은 올해 7개 분야 66개 사업에 678개를 선정해 104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ㅠ대상은 지역 내 주소 및 경작지를 두고 있는 농업경영체, 학습단체, 강소농가 및 품목별 연구회 등이다.

단 사업의 효율성과 중복지원 금지를 위해 동일 또는 유사한 정부지원사업 대상자, 전년도 사업포기자 등은 제외된다.

사업신청은 오는 20일까지 주소지 읍·면사무소 산업경제담당으로 하면 된다. 대상자는 현지심사와 산청군산학협동심의회 심의를 거쳐 사업별 기준에 적합하고 시범사업의 파급효과 등을 고려해 선정한다.

군 관계자는 "새로운 기술을 통해 농업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번 사업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산청=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


◆함양군, 2023년 상반기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육성자금 지원…80억원 규모 16일부터 접수

경남 함양군은 고금리 및 고물가 등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2023년 상반기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육성자금 지원 사업을 오는 16일부터 신청을 받는다.

지원 규모는 상반기 80억원으로 4년간 연 3%의 이차보전금을 지원하며 상환방법은 2년 거치 2년 균분상환(일반운전자금 및 소상공인 창업‧전세자금)과, 1년 거치 3년 균분상환(중소기업 기술개발자금 및 시설현대화자금)이다. 


지원대상은 함양군에 사업자등록을 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이며 휴·폐업 업체, 지방세·국세 등 체납액이 있는 업체와 주점업 및 게임장, 금융‧보험업, 골프장 및 사치·향락 업종은 제외된다.

지원 희망자는 융자취급 금융기관(농협중앙회, 경남은행,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신협)에 대출 상담 후 융자신청서·사업계획서 등을 금융기관에 제출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함양군 홈페이지 고시·공고 및 군정소식란의 ‘2023년 상반기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육성자금 지원계획 공고’를 참고하거나 아래 접수처 또는 함양군청 일자리경제과 경제담당으로 문의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물가와 금리인상 등으로 어려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기존 2022년 융자규모에서 30억원을 확대하여 자금지원을 하게 됐다"며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함양=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


◆거창군, 겨울철 유행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당부

경남 거창군은 6일 설을 앞두고 겨울철에 주로 유행하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을 위한 위생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겨울에서 이듬해 초봄(11월∼4월)에 많이 발생하며 오염된 음식물과 물을 섭취하거나 환자의 구토물, 오염된 손 등을 통해서 전염되는 4급 감염병이다. 


소량의 바이러스만 있어도 쉽게 감염될 수 있을 정도로 전염성이 높으며 평균 12~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 오심, 구토, 설사증상과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증상을 동반한다. 

노로바이러스는 85℃ 이상으로 1분 이상 가열할 경우 바이러스가 사라지기 때문에 음식을 날것으로 먹지 않고 익혀서 먹어야 하며 △철저한 손 씻기 △물은 끓여서 마시기 △과일 및 채소류는 깨끗한 물에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 먹기 △조리 기구 소독하기 △화장실은 알코올 소독제 등으로 소독하기 등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인모 군수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환자가 만진 문고리 등을 통해서도 감염이 가능한 만큼 손 씻기가 가장 중요하다"며 "철저한 개인위생관리로 다가오는 설을 안전하게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거창=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


◆합천 남명학습관 운영 설명회 개최
    
(사)합천군교육발전위원회(이사장 김윤철)는 지난 5일에 남명학습관에서 수강생 학부모(중3-고3)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종로아카데미 이정화 본부장이 급변하는 대학입시에 대한 수시입시 흐름 및 농어촌 전형, 합천군의 교육 실정, 올해 남명학습관의 학사운영 방향 및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며 학부모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학부모들의 궁금증을 상세하게 설명하며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남명학습관 관계자는 "학부모 오리엔테이션, 간담회, 입시설명회 등을 통해 다양한 입시 정보를 제공하고 학사운영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소통하는 학사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명학습관 방과후 학습프로그램을 올해는 ㈜종로아카데미에서 운영하며 중등 모의고사 시행 및 강의 동영상 제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구성돼 있다.

합천=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
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
김대광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