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7일 (토)
경기도 4급 이상 공무원 가상자산 보유 신고의무화.. 내달 1일까지 신고해야

경기도 4급 이상 공무원 가상자산 보유 신고의무화.. 내달 1일까지 신고해야

도, 공무원 행동강령에 관한 규칙 개정해 시행
올 12월 공직자윤리법 시행 전 선제 대응 차원

기사승인 2023-08-21 15:03:20
경기도청
김태영 기자
ktynews@kukinews.com

경기도 소속 4급 이상 공무원은 오는 9월 1일까지 가상자산 보유 사실을 신고해야 한다.

경기도는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 공무원 행동강령에 관한 규칙’ 개정을 마무리하고 최근 시행에 들어갔다고 21일 밝혔다.

고위공직자 가상자산 신고를 의무화한 '공직자윤리법' 시행(12월 14일)에 앞서 경기도가 선제 대응에 나선 것이다. 

개정 내용은 ‘경기도 공무원 행동강령에 관한 규칙’ 제15조의2(직무 관련 가상자산 정보를 이용한 거래 등의 제한)로 가상자산 관련 직무범위, 직무 관련 공무원의 신고의무 및 직무배제 등 조치, 그리고 필요시 재산등록 의무자에게 가상자산을 신고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관련 규칙 개정에 따라 도는 4급 이상 공무원에게 보유하고 있는 가상자산을 신고하도록 하고, 직무 관련성 여부를 확인해 필요시 직무상 알게 된 정보를 바탕으로 사적 이익을 취하지 않도록 사전 예방조치를 하게 된다. 이후 ‘공직자윤리법’에 따른 재산신고서를 개별 제출받아 가상자산 신고와 대조 확인을 통해 허위신고, 누락 등 불성실 신고를 차단하는 등 성실신고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지난 5월 김동연 지사는 도정열린회의에서 “재산등록 공직자의 가상자산 신고의 확대방안을 마련하고, 선제적 조치에 나서달라”고 주문한 바 있다.

도는 지난 14일 도청 대강당에서 신고대상자를 대상으로 가상자산 신고방법 및 신고내용, 불성실 신고 시 처벌 등 사전설명회를 진행했다.

이선범 도 조사담당관은 “가상자산에 대한 도민의 불신을 해소하고, 도 공직자로서 부정한 재산증식에 대한 경각심을 갖도록 예방적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신고하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김태영 기자 ktynews@kukinews.com
김태영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인제 설악그란폰도 대성황…전국 5000여 마니아 '은빛 질주'

전국 자전거 동호인들의 대축제인 2025 설악그란폰도 대회가 17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이날 강원 인제군 상남면을 중심으로 홍천군과 양양군 일대에서 열린 이번 대회에는 전국에서 5000여 마니아들이 몰려 명성을 실감하게 했다.전국 최고의 자전거 대회로 알려진 설악 그란폰도는 치열한 접수령을 넘은 5003명의 동호인이 그란폰도(208km), 메디오폰도(105km)에 참여해 힘찬 라운딩을 펼쳤다참가자들은 상남면 시가지에서 출발해 원당삼거리~구룡령~서림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