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아이텍, 비혈관용 스텐트 유럽 의료기기 인증 획득 外 [의료기기N]

엠아이텍, 비혈관용 스텐트 유럽 의료기기 인증 획득 外 [의료기기N]

기사승인 2023-09-09 06:00:08


엠아이텍, 비혈관용 스텐트 유럽 의료기기 인증 획득


최근 엠아이텍이 주력 제품인 대장·십이지장 비혈관용 스텐트에 대해 유럽 의료기기 규정(CE MDR) 인증을 획득했다.

엠아이텍이 이번에 취득한 CE MDR은 2등급(이식형 의료기기, 중위험·고위험)으로 국내 관련 업계에서는 최초로 해당 인증을 확보했다. CE MDR은 기존 유럽 의료기기 지침(CE MDD)을 대체하는 새로운 규정으로, 제품 품질과 안전성, 성능 유효성, 임상 평가 등 요건이 강화됐다. 

엠아이텍은 인증을 통해 유럽 지역 판매에 긍정적 영향을 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선진 기술을 보유한 비혈관용 스텐트 전문 회사로서의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와이브레인, ‘마인드스팀’ 우울증 개선 효과 美 임상서 입증


와이브레인이 우울증 전자약 ‘마인드스팀’을 이용해 최근 미국에서 진행한 임상시험에서 즉각적인 우울증 증상 개선에 대한 유효성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마인드스팀은 경두개직류자극술(tDCS)의 하나로 우울감에 관여하는 뇌 부위에 전류를 흘려 자극을 주는 의료기기다.  

기존 우울증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 환자는 다른 사람의 감정 표현을 해석하는 데 어려움을 느껴 인식 오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편도체의 활동 증가와 감정 정보 처리를 담당하는 좌측 전두엽의 활동 감소와 연관이 있으며, 부정적 자극에 집중하는 주의편향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된다.

와이브레인의 임상 결과, 우울증 환자에 마인드스팀을 1회만 적용해도 부정적 주의편향에 대한 개선을 보였고, 임상에 참여한 우울증 환자들은 치료 후 우울감이 줄고 행복감이 높아졌다고 응답했다.

해당 결과는 지난 8월 국제 학술지 뉴로모듈레이션에 ‘우울증과 관련된 감정 자극에 대한 즉각적이고 차별화된 반응: 시각 검색 작업 실험 연구’라는 제목으로 실렸다. 


GE헬스케어, ‘MR 테크 유저 서밋’ 로드쇼 개최


GE헬스케어 코리아가 지난달 31일 부산 웨스틴호텔에서 영상의학과 방사선사를 대상으로 한 ‘자기공명영상유도장치(MR) 테크 유저 서밋 부산 2023’을 개최했다. 

이 서밋은 GE헬스케어가 고객과 밀접한 소통을 갖기 위해 마련한 두 번째 행사로, 지난 6월엔 서울, 경기 지역에서 이뤄졌다. GE헬스케어는 부산, 울산, 경남 지역 고객들과 MR 최신 기술과 활용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이어갔다.

이 날 행사에는 40여개 주요 병원 영상의학과 관계자가 참석했다. GE헬스케어 서비스 사업부의 박정웅 상무가 오프닝 연설을 맡았으며, 권윤구 고신대학교복음병원 방사선사의 ‘에어리콘 DL 유저 경험 소개’, 이범영 동탄시티병원 실장의 ‘GE헬스케어의 장비 업그레이드를 통한 병원 효율 증대 사례’ 등의 발표가 진행됐다.


노보믹스, 中 탑진과 협약…중국 위암 진단검사 서비스 현지화


노보믹스가 지난 7일 중국 탑진과 업무 협약을 맺고, 중국 내 위암 유전자 진단검사 서비스 전개를 위한 첫걸음을 내딛었다.

이번 협업의 목적은 노보믹스가 가지고 있는 위암 유전자 진단검사 서비스와 소프트웨어를 중국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탑진의 시험검사 인력들에게 적정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다.

탑진의 중국 현지 실험실에 노보믹스의 교육 인원을 파견해 시험검사 기술 교육 및 현지화 검사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도 전개한다. 중국에서는 환자 검체의 해외 반출이 금지돼 있어 중국 내 현지화가 필수적이다. 

이번 교육 컨설팅으로 위암 유전자 진단검사에 대한 정확한 결과가 전달되면서 현지 병원의 신뢰성이 증대될 것으로 양사는 기대하고 있다. 노보믹스의 컨설팅은 9월 중순까지 이어지며, 탑진 직원에 대한 교육이 완료된 후엔 본 계약 체결과 함께 중국 주요 시장인 절강성, 상해지역에서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애니메디솔루션, 맞춤형 의료기기 특허 4종 획득


애니메디솔루션이 최근 ‘환자 맞춤형 견관절 치환술 가이드’와 ‘이노핏 맞춤형 코 보형물’에 관한 국내외 특허 4종을 획득했다.

애니메디솔루션의 환자 맞춤형 견관절 치환술 가이드는 어깨 인공관절 치환술을 시행할 때 정확한 위치에 인공관절을 지지하는 장비가 삽입될 수 있게 안내하는 의료기기로, 지난 2021년 9월 신의료기술로 등재됐다.

올해 7월엔 견관절 치환술 가이드가 국내 특허를 획득했으며, 그 중 ‘나사(스크류) 가이드’는 국내 디자인 특허로 등록되기도 했다.

이노핏 맞춤형 코 보형물은 CT 등 의료영상에서 추출한 코의 해부학적 형상을 반영해 제작하는 3D 프린팅 보형물이다. 이노핏은 환자 맞춤형으로 제작돼 보형물과 인체 조직 간 밀착력을 높이는 한편, 수술 후 보형물의 이탈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염증, 구축 등의 부작용 가능성을 낮춘다. 한국, 미국에 이어 베트남에서도 특허 등록이 완료된 상태다. 


미소정보기술·건국대학교병원, 디지털 헬스케어 협력


미소정보기술과 건국대학교병원이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개발 및 상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미소정보기술은 최근 건국대병원의 임상정보분석플랫폼(KCDW) 구축사업 1단계를 완료했으며, 병원 의료 환경에 최적화된 디지털업무 환경을 원스톱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건국대병원은 향후 데이터 활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데이터심의위원회(DRB), 생명윤리위원회(IRB) 기능을 고도화시켜 병원 내부에서 데이터 플랫폼의 접근성과 활용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플라즈맵, 日 유통사와 164억원 규모 공급계약 체결


플라즈맵은 일본 대형 유통사 넥스테라와 164억원 규모의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전했다. 

이번 계약은 플라즈맵이 올해 여름 출시한 멸균기 ‘STERLINK LITE’의 해외 버전 제품인 ‘STERLIN U510’을 일본 시장에 공급하기 위해 이뤄졌다. 계약식 자리엔 일본 의료기기 업체 및 유통업체 대표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STERLIN U510의 일본 판매 전략에 대해 논의하고 컨소시엄도 구성했다.

플라즈맵 관계자는 “지난 6월 국내에 선보인 STERLINK LITE는 출시 2달 만에 500대 이상의 계약을 달성했다”며 “오는 27일부터 3일간 열리는 도쿄 전시회에서 공식 론칭될 예정이다. 전시회에선 표면처리기기 ‘ACTILINK Reborn’도 선보일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박선혜 기자 betough@kukinews.com
박선혜 기자
betough@kukinews.com
박선혜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