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미국 상원 대표단 접견…한미동맹·경제협력 재확인

尹 대통령, 미국 상원 대표단 접견…한미동맹·경제협력 재확인

중동 정세·한일중 협력·북핵 문제 등에 대해 의견 교환

기사승인 2023-10-11 19:41:36
윤석열 대통령. 쿠키뉴스 자료사진

윤석열 대통령이 척 슈머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 등 미국 상원의원 대표단을 접견해 한미동맹과 경제협력을 재확인 했다.

11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방한 중인 척 슈머 원내대표와 마이클 크레이포(공화), 빌 캐시디(공화), 매기 하산(민주), 존 케네디(공화), 존 오소프(민주) 상원의원을 접견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북한이 핵 위협을 노골화하고 있어 이런 때일수록 한미일 3국이 강력한 연대와 결연한 대응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인플레이션감축법과 반도체법 같은 미국의 경제 입법에 양국 간 호해적인 협력 확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련 입법과 법 이행 과정에서 미 의회가 관심을 가져달라고 했다. 또 한국인 전문직 비자쿼터 등 주요 법안에 대한 미 의회 지원을 당부했다.

척 슈머 원내대표는 이날 한국은 안보와 경제, 문화 등 모든 측면에서 미국의 중요한 핵심 파트너라고 밝히며 한미동맹 발전과 한미일 3국 협력 강화를 이끄는 윤 대통령 리더십에 사의를 표했다.

또 대표단은 한국 기업의 대미 투자가 미국 내 양질 일자리 창출 등 미국 경제에 많은 기여를 한다고 전했다. 한국에 대한 미 의회 양당의 초당적 지지는 변함없을 거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이번 접견에선 중동 정세와 한일중 협력, 북핵 문제 등 주요 지역 및 국제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 자리에서 이스라엘에 대한 하마스의 무차별적 공격을 규탄하고 이번 사태가 종식돼 역내 긴장이 완화되고 안정을 이룰 수 있도록 양국이 건설적 역할을 하자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조진수·윤상호 기자 sangho@kukinews.com
윤상호 기자, 조진수 기자
sangho@kukinews.com
윤상호 기자
조진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