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국민안전·생활불편 해소 관련 혁신제품 9건 선정

대통령실, 국민안전·생활불편 해소 관련 혁신제품 9건 선정

소방용수시설 인근 주차방지 알림, 치매환자 실종 예방 단추 등
국민의 소중한 아이디어 제안받아 채택

기사승인 2023-12-22 13:39:00
대통령실 전경.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22일 ‘우리 동네 혁신제품’ 우수 아이디어 9건을 선정했다. 지난 9월 25일부터 10월 말까지 국민제안 홈페이지를 통해 아이디어 총 387건을 제안받았다.

우선 국민 안전 분야에서 치매 환자 실종 예방을 위한 단추 인식표, 화재 대비를 위한 소방 용수시설 인근 주차 방지 알림, 야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야광 차선, 지하차도 침수 피해 예방을 위한 차량 진입 자동 차단 시스템과 횡단보도 보행사고 예방을 위한 보행자 알림 장치가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됐다.

생활 불편 해소 분야에서는 야간 버스 무정차 방지를 위한 버스 승강장 승차등, 장애인 주차구역 내 비장애인 주차를 막기 위한 장애인 주차인증 시스템, 장애인 이동권 강화를 위한 휠체어 경계석 도우미가 우수 아이디어로 꼽혔다.

이외 환경 분야에서는 해수(海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바다 플라스틱 쓰레기 수거 장치가 선정됐다.

향후 우수 아이디어는 조달청을 통해 제품화를 추진하고, 아이디어 제안자가 거주하는 동네에 우선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은 “혁신은 국민들이 바라는 일상의 작은 변화가 축적된 결과라고 생각한다”면서 “‘국민제안’이 국정 혁신의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국민들의 목소리를 국정에 꾸준히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진수 기자 rokmc4390@kukinews.com
조진수 기자
rokmc4390@kukinews.com
조진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