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용자협회’ 정식 출범…“게이머 권익 증진·문화 인식 개선 목표”

‘게임이용자협회’ 정식 출범…“게이머 권익 증진·문화 인식 개선 목표”

기사승인 2024-01-13 18:06:06
게임이용자협회 창립총회에서 회장으로 선출된 이철우 변호사. 연합뉴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넥슨에 메이플스토리 유료 아이템 확률 조작으로 역대 최다 규모의 과징금 제재를 내려 게임 업계가 뒤숭숭한 가운데, 게이머 권익 보호를 위한 소비자 단체가 정식 출범했다.

13일 한국게임이용자협회는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 성산동 문화비축기지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게임 이용자 단체를 표방한 비영리 단체가 공개적인 창립총회를 열고, 발족을 선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협회 관계자는 “민주적인 절차로 대표성을 확보한 게임이용자 단체를 통해 게이머들의 요구사항을 정치권과 게임사에 전달할 필요가 있다”며 “현재 100여명이 가입한 상태”라고 말했다.

협회는 이날 확정한 정관에서 게임 이용자의 권익 증진, 게임 문화 인식 개선과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정책 제안과 소비자 운동, 게임산업 관련 현안에 대한 이용자 의견 발표 및 개진, 이용자 간 분쟁 조정 및 중재 등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초대 회장으로는 게임물관리위원회 법무담당관을 지낸 이철우 변호사가 단독 입후보해 선출됐다.

이 변호사는 지난 2022년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불공정 운영 논란, 리니지2M 유튜버 프로모션 사태와 관련해 게이머들이 게임사를 상대로 낸 소송에서 이용자 측을 대리한 바 있다.

특히 최근 공정거래위원회 발표에서 사실로 밝혀진 메이플스토리 큐브(유료 아이템) 확률 조작과 관련해 넥슨을 상대로 한 소비자 단체소송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장은 “협회를 우리나라에서 게이머 권익과 관련, 가장 영향력 있는 단체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창희 기자 window@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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