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들 수업에만 전념하게 행정업무 던다

교사들 수업에만 전념하게 행정업무 던다

명노병 충남교육청 기획국장, 학교지원센터 확대 등 밝혀
디지털 기술 적용 시스템 구축으로 학교업무 최적화 지원

기사승인 2024-05-20 11:54:19
명노병 충남교육청 기획국장은 20일 교육청 내 기자실에서 언론간담회를 갖고 올해 교원 행정업무 부담 경감을 위한 지원 정책을 밝히고 있다. 사진=홍석원 기자

충남교육청은 올해 교원 행정업무 부담 경감을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업무 자동화 프로그램도 개발해 업무 간소화를 지원해 교사들이 수업과 학생 생활지도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돕는다. 

명노병 기획국장은 20일 교육청 내 기자실에서 언론간담회를 갖고 “충남 도내 14개 교육지원청 내 학교지원센터에 약 110명의 지원 인력이 배치되어 있다”면서 “초등 단기 수업과 보건교사 미배치 학교 순회 수업 지원, 계약제 교원 위탁채용 지원, 교직원 필수 연수지원, 각종 특별실 정리 지원 및 시설 지원, 작은 학교 지원 등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수업과 생활교육 중심의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학교 조직 및 교육지원청의 교무업무지원 재구조화에도 나서고 있다. 

이를 위해 전담 교사의 수업시수 경감을 위해 학교당 500만 원의 시간제 강사 채용 예산을 지원하고, 도내 전체 학교 교무업무지원팀 대상 순회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이밖에도 교원 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업무경감 플랫폼 고도화 △학교업무 최적화 컨설팅 △공문서 유통량 감축과 질 향상 관리 △교무행정사 배치 지원 △업무경감 자료 제작 및 보급 △학교업무 교육(지원)청 이관 △각급 학교 지원단 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정부 국정과제에 초점을 맞춰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시스템 구축을 통한 단위 학교 행정업무 효율화를 지원하고자, ‘계약제 교원 채용지원 온라인 접수 누리집’을 올해 신규 구축하여 계약제 교원 채용 시 응시원서 접수 절차를 간소화하였으며 ‘학교업무자료실(구 학교업무매뉴얼포털)’을 개편하여 분야별 업무 도움 자료(각종 계획, 서식, 지침, 법령) 등을 탑재하여 교직원의 업무 간소화를 지원했다. 

또한, ‘학교 행정업무 효율화 지원단’을 위촉하여 부서별 협업시스템을 구축하고, 앞으로 연차적 협의회를 통해 디지털 전환 가능 업무를 발굴함으로써, 도내 모든 교직원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업무경감 전용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여 안내할 예정이다. 

마찬가지로, 학교 현장의 교육 전념 여건 조성을 위해 교육청 행사·회의 운영 방법을 개선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행사 시간 운영 ▲ 부서 통합 가능성이 있는 행사, 회의 건(내용, 시기, 장소) 검토 및 부서 재안내 ▲ 업무나 정책 전달 성격의 연수, 회의 운영 시 비대면 회의 적극 권장 등을 실행하고 있다. 

명 국장은 “올 한해 학교 현장의 교원 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지원 인력 확충과 공통 지원 행정업무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면서 “우리 학생들이 즐겁게 배우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는 최적의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사들이 수업과 생활교육 전념 여건 조성을 위해 부서 간 긴밀한 소통과 협조로 내실 있는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내포=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홍석원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