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5일 (월)
"또 수원군공항 이전 특별법 발의?…화성시민 무시한 악법"

"또 수원군공항 이전 특별법 발의?…화성시민 무시한 악법"

범대위⋅송옥주 의원, 국회 맹성규 위원장 만나 반대 의견 피력
이상환 위원장 "화성시 자치권 침해 화성시민 참여권 박탈하는 의원들 규탄"

기사승인 2024-07-23 15:17:43
23일 이상환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장과 범대위 관계자, 송옥주 국회의원 등이 맹성규 국회 국토교통위원장과 함께 최근 발의된 '수원군공항 이전 및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 건설 특별법'의 부당성을 살펴보고 있다. 제공=화성시
양규원 기자
ykw@kukinews.com

백혜련 국회의원(민주⋅수원을)이 최근 ‘수원군공항 이전 및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 건설 특별법’을 대표 발의한 가운데 이상환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장과 송옥주 국회의원(민주⋅화성갑)이 23일 맹성규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을 만나 해당 법안은 '화성시민을 무시한 악법'이라고 주장했다.

이 위원장과 송 의원은 이날 맹 위원장에게 수원군공항 화성이전 반대 범시민 서명 5만부와 입법반대 청원서를 직접 제출하며 해당 특별법안의 심사 보류를 강력히 요청했다. 

범시민대책위원회는 특히 해당 법안이 그간 타 지역 군공항 이전과 공항 건설은 후보지가 선정된 이후 특별법을 제정해 왔음에도 수원지역 정치인들은 특별법 만능주의에 편승, 후보지도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수원군공항을 이전하고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을 건설하겠다는 특별법을 발의했다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수원군공항 이전 특별법’ 발의는 오롯이 수원시의 경기도 수부도시 유지를 위해 노후지역을 재개발하기 위한 수원정치인들의 발버둥"이라고 토로했다.

이 자리에 함께 한 전만규 씨(우정읍 거주)도 "2017년 국방부가 일방적으로 ‘화성시 화옹지구’를 수원군공항 예비후보지로 지정한 이후 7년 동안 화성시민은 큰 피해를 받았다"고 언급했다.

실제 예비후보지 지정 이후 화성시 우정읍 일원에 기획부동산으로 인한 벌집주택 난립과 폐기물 제조 및 재가공 공장이 급증하는 등 지역주민들의 거주환경이 급격히 악화되고 있기 때문에 화옹지구 예비후보지 지정을 즉시 철회해야 한다는 것.
 
또 범대위는 지난 10일 개최된 제416회 국회(임시회) 제1차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염태영 국회의원(민주⋅수원무)이 국토교통부의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예산 2억 원의 미집행에 대해 국토교통부 장관을 강하게 질책한 것이야말로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 건설을 빌미로 수원군공항을 이전하려는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국토부는 한결같이 공항 건설은 지역이 특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조사용역 추진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혀왔기에 당연히 사전타당성조사 용역비는 불용처리되는 것이 맞다"면서 "화성시의 자치권을 침해하고 화성시민의 참여권을 박탈하는 수원시 백 의원과 염 의원의 비민주적 행위를 강력히 규탄하며 맹 위원장의 현명한 판단과 결정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국토교통위원회와 국토부가 ‘수원군공항 이전 및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 건설사업’의 절차상 문제점을 인식하고 관련 법안 심사 및 사업 추진에 신중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화성=양규원 기자 ykw@kukinews.com
양규원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좌석도 200분 기립…엑스디너리 히어로즈, 천장 뚫은 올림픽홀과 뜨거운 안녕

“콘서트 마지막날 목표가 있다. 천장 뚫어야 한다. 오늘 공연을 끝으로 더 넓은 곳 가서 놀고 싶다.” (주연)밴드 엑스디너리 히어로즈(Xdinary Heroes)가 풍성한 밴드 사운드와 폭발적인 라이브로 빌런즈(팬덤명)와 함께 목표를 달성했다.엑스디너리 히어로즈(건일, 정수, 가온, 오드, 준한, 주연)는 5일 오후 서울 방이동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월드투어 ‘뷰티풀 마인드’ 서울 단독 공연을 개최했다.‘뷰티풀 마인드’는 엑스디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