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여기, 전국 아름다운 민간정원 30선'… 24일 산림청 소식

'바로 여기, 전국 아름다운 민간정원 30선'… 24일 산림청 소식

미래를 위한 신혼부부 숲가꾸기 참가자 모집
콜롬비아서 산림생태계 복원 이니셔티브 성공 개최

기사승인 2024-10-24 19:22:26
전국 아름다운 민간정원 30선으로 뽑힌 전남 고흥 힐링파크 쑥섬쑥섬. 산림청

전국 아름다운 민간정원 30선


산림청이 ‘아름다운 민간정원 30선’ 선정결과를 24일 발표했다.

‘민간정원’은 법인‧단체 또는 개인이 가꿔온 정원을 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개방하는 곳으로, 전국에 150여 곳이 운영 중이다.

이번 선정은 국민 국민 1만 3356명이 참여한 온라인 선호도조사와 전문가의 현장심사를 통해 진행됐다.

선정된 민간정원은 특색에 따라 자연지형을 잘 활용하거나 바다·호수 전망이 아름다운 ‘풍경 좋은 정원’, 산책과 휴식하기 좋은 ‘쉼이 있는 정원’, 우리나라 전통정원이거나 음악과 미술을 담은 ‘전통과 예술정원’,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축제가 열리는 ‘즐기는 정원’, 분재나 열대수목 등 독특한 볼거리가 있는 ‘색다른 정원’ 등 5개 주제로 구분했다.

‘아름다운 민간정원 30선’은 산림청 누리집 또는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정원누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래를 위한 신혼부부 숲가꾸기

산림청)은 내달 16일 경기 양평군에서 열리는 ‘2024년 신혼부부 숲가꾸기’ 참가자를 모집한다.

산림청이 주관하고 유한킴벌리‧생명의숲이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신혼부부가 사랑과 정성으로 나무를 심고 가꿔 미래세대의 아이들에게 건강한 숲을 물려주는 의미를 담아 기획됐다.

참가대상은 숲가꾸기에 관심 있는 국민으로, 최근 3년 이내 결혼한 신혼부부 또는 예비부부, 최근 10년 이내 신혼부부 나무심기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부부, 유한킴벌리 운영 ‘그린캠프’에 참여 중인 대학생 등 총 300명이다.

신청은 내달 10일까지 ‘신혼부부 숲가꾸기 누리집’에서 하면 된다.

참가자에게는 경기 여주 황학산수목원 관람과 점심식사 및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한다.

임상섭 산림청장은 “오늘의 작은 손길이 미래의 울창한 숲을 만드는 큰 변화의 시작”이라며“현세대와 미래세대 모두가 누리는 가치 있고 건강한 숲을 만드는 실천에 많은 분들의 동참을 바란다”고 말했다.



산림생태계 복원 이니셔티브 성공 개최

산림청은 콜롬비아 칼리에서 열리는 ‘제16차 생물다양성 당사국총회(COP16)’에 참석해 ‘산림생태계 복원 이니셔티브(FERI) 10주년 기념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콜롬비아 칼리에서 열린 제16차 생물다양성 협약 당사국총회. 산림청

‘산림생태계 복원 이니셔티브(FERI)’는 2014년 평창에서 열린 제12차 총회에서 산림청 제안이 채택된 것이다.

산림청은 개발도상국의 산림복원계획 수립 및 기술협력 사업인 이니셔티브를 통해 지난 10년간 콜롬비아, 페루, 칠레, 과테말라, 캄보디아 등 12개 국가에서 산림 925㏊를 복원하며 생물다양성협약 관련 목표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번 10주년 기념행사에는 줄리엣 비아오 유엔산림포럼(UNFF) 사무총장, 파비올라 제르비니 브라질 환경부 산림과장, 멕 나스 카플 네팔 산림환경부 산림유역국장, 슈와이브 추푸앙 중앙아프리카 산림위원회(COMIFAC) 부위원장, 파올라 쿠비데스 콜롬비아 훔볼트 생물자원연구소 복원팀장 등이 참석해 지난 10년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 생물다양성보전 목표달성을 위한 국제적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우리나라의 녹화사업 성공사례를 국제사회에 알리고 산림청이 추진하는 ‘경제적으로 가치 있고 생태적으로 건강한 산림’을 조성하는 ‘모두가 누리는 숲 추진전략’을 공유했다.

이현주 산림청 국제협력담당관은 “지속가능한 숲과 생물다양성을 보전하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협력이 중요하다”며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손실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2030년 쿤밍-몬트리올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 목표달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이재형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