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숍 자리에는 지난 9월 공개모집으로 구성한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5기 30여명이 참석했다.

워크숍에서는 여성친화도시의 개념과 지정 현황에 대한 주제 강의에 이어 참석자들이 기존 강의식 교육에서 벗어나 여성친화도시 김해와 시민참여단 역할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을 이어갔다.
참석자들의 반응도 뜨거웠다. 이들은 "도시에서 누구나 평등하고 안전하게 살고자 과연 시민참여단으로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함께 고민한 매우 유익한 시간이 됐다"고 입을 모았다.
시는 워크숍 개최를 계기로 여성친화도시 민관 협력 파트너로서 시민참여단의 다양하고 적극적인 활동과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민참여단은 성인지적 관점의 생활 속 성별 불균형요소 발굴과 여성친화도시 홍보 활동 등 여성친화적 지역문화를 확산하는 홍보대사 역할을 맡는다.
◆김해어린이영어도서관 겨울영어캠프 운영
김해어린이영어도서관이 겨울 방학을 맞아 어린이 청소년의 영어 학습과 독서 능력 향상을 위한 'English Winter Camp'를 운영한다.
캠프는 다양한 연령대의 참가자들이 즐겁게 영어를 배울 수 있도록 원데이 프로그램과 특강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원데이 프로그램은 계절과 음식 등을 주제로 'Play Kids English'와 원어민과 함께 스파게티 타워, 풍력 자동차, 영미권 간식 주제로 한 청소년 과학 체험 'English Plus Science'를 진행한다.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 말하기와 글쓰기를 배우는 '다독다독'과 영어와 감정 표현을 배우는 '영어 뮤지컬 클래스' 사고력을 키우는 '논픽션 클래스' 등 특강도 진행한다.
참가자는 내년 1월2일 김해시 공공예약포털 누리집에서 차례로 모집한다.
◆김해시 음식점 주방 대상 위생환경 개선사업 참여 업소 모집
김해시가 주방의 위생 상태가 열악한 음식점을 대상으로 '2025년 일반음식점 대상 주방 위생환경개선 지원사업' 참여 업소를 모집한다. 기간은 12월24일부터 1월8일까지다.
이 사업은 신청일 기준으로 2년 이상 동일 소재지에서 같은 영업자가 영업 중인 업소를 대상으로 업소당 주방 시설개선비의 80%(최대 400만원)를 지원한다.

지원 내용은 주방 내 비위생적인 벽면과 타일, 후드시설(환풍기 포함), 주방기기 기구, 도색 교체 등이다.
최근 1년 이내 식품위생법 위반 등으로 행정처분을 받은 업소와 최근 1년 이내 동일 사업이나 유사 사업으로 지원받은 업소, 휴 폐업 중이거나 체납 업소, 위반 건축물이 있는 업소 등은 제외한다.
희망하는 업소는 신청서와 사업계획서 등 구비서류를 갖춰 지원지역 위생과로 방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