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은 지난 27일 공주교육대학교, 국립공주대학교는 미래형 교육 모델 구축 및 국제적 역량을 갖춘 우수 교원 양성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세 기관은 IB 교육의 심층적 연구와 실행을 통해 충청남도교육청의 미래형 교육 모델을 탐구하고, 교원의 교육역량 강화 및 IB 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다양한 협력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협약 주요 내용은 ▲ IB 교사 양성 프로그램(IBEC) 인증에 기반한 우수 교원 양성 ▲ 현장 교원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IB 교육 지원을 위한 공동 연구 및 학술 발표회 개최 ▲ IB 교육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 교류이다.
특히, IB 교육의 성공적 교실 정착을 위해 공주교육대학교에 IB 교육지원센터를 설치하며, 이를 통해 국립공주대학교 및 충청남도교육청과 협력 분야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충남 지역의 미래형 교육 모델을 발전시키고, 세계시민 교육 역량을 갖춘 교원 양성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세 기관 간의 협력을 통해 충남 학생들에게 세계적 수준의 교육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립유치원 예산편성 건전성 강화 연수
충남교육청은 지난 27일 충남교육청과학교육원에서 도내 사립유치원 원장과 행정실장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사립유치원회계 기본지침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충남교육정책과 연계한 사립유치원회계 기본지침 개정사항과 예산서 작성 시 주의사항을 안내해 사립유치원의 예산편성 건전성을 강화하고, 회계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교육 내용은 △2025학년도 사립유치원회계 기본지침 △사립유치원회계 예산편성 시 주의사항 등으로, 사립유치원 운영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했다.
특히 연수에서는 예산편성 외에도 직원 간의 소통 강화를 위한 특강이 함께 진행됐다. 한국인재경영교육원의 강은미 대표가 강사로 나서 ‘조직 내 효과적인 소통 전략’을 주제로 실질적인 소통 방법을 소개했다.
양은주 교육과정과장은 “유치원의 교육과정 운영이 원활하려면 교육과정과 연계된 예산편성이 중요하다”며, “이번 연수가 사립유치원에서 예산편성과 조직 내 소통을 강화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