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은 21일 충남교육청과학교육원에서 사립유치원 원장과 행정실장 등 262명을 대상으로 첫 예방감사 연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사립유치원의 직무역량과 공공성 강화를 위해 ▲계약, 급여, 교무․학사 직무연수 ▲사례로 보는 공공재정 환수법 ▲사립유치원 감사사례 공유 ▲실습을 통한 계약업무 일반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연수는 감사사례와 연계하여 취약분야의 사전 개선을 통한 예방 중심 감사문화 정착과 공공재정 환수법 시행령 개정(2024.9.27.) 사항 안내로 자율적 내부통제 방안을 마련하는 등 사립유치원 재무․회계의 투명성과 공공성 강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영택 감사관은 “스스로 점검하는 자율적인 내부통제 역량 함양에 중점을 둔 예방감사 연수가 사립유치원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교육행정의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교육지원청 보건업무 담당자 역량강화 연수 실시
충남교육청은 21일 충남교육청안전수련원에서 14개 교육지원청 보건업무 담당자 43명을 대상으로 2025년 건강관리 추진계획과 학교 환경위생관리 계획에 대한 기본 방향 공유와 사업에 대한 이해도 향상을 위한 배움자리를 개최했다.
2025년 건강관리 추진계획으로 △학생 건강증진 강화 △학교 내 응급상황 관리 △학교 감염병 예방·관리 강화 △보건교육 내실화 △마약류·흡연·음주 포함 약물 오·남용 예방 △학생 건강검사 추진 관리 △학교 보건실 관리 등에 대한 세부 사항이 포함되었고, 환경위생관리 계획에는 △학교 먹는 물 위생관리 △교사 내 공기질 등 환경위생 관리 △학교 석면 안전관리 △교육환경보호제도 운영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었다.
김지철 교육감은 “이번 배움 자리가 교육지원청 보건업무 담당자들에게 올해 충남교육 정책 방향의 이해와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면서 “학생과 교직원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학교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관련 공무원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예산교육지원청, 설 명절 맞이 선물 안 주고 안 받기 운동
예산교육지원청은 지난 20일 설 명절을 맞아 전 직원이 함께 모여 선물 안 주고 안 받기 운동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2025년 설 명절을 맞이하여 교육지원청 전 직원이 일체의 선물을 주지도, 받지도 않겠다는 청렴 실천 의지를 다지고, 예산교육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예산교육지원청 전 직원은 반부패·청렴 서약서를 작성하고, 대표 직원의 서약서 낭독, 교육장 주관 설 맞이 격려·당부와 청렴교육 순으로 이어졌다.
박동신 교육장은 “설 명절을 맞아 조직 내·외부의 신뢰도를 높이고, 청렴 문화를 정착시키는 계기로 삼고자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반부패·청렴 실천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아산교육지원청, 사립유치원 급식담당자 연수
아산교육지원청은 지난 20일 관내 사립유치원 영양교사, 영양사를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청렴 틈새교육 △유치원 급식 식재료 원산지 표시 바로 알기 △식중독 예방 △2024 유치원 급식 식품비 ․ 운영비 정산 방법 등의 내용으로 유치원 급식의 투명성과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했다.
급식 식재료 원산지 표시와 관련하여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남지원 황영선 강사를 초빙하여 원산지 표시 방법에 대한 설명과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실무 이해를 도왔다.
또한 2024년 무상급식비 정산 사례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안내하며, 식중독 예방 관리에서는 노로바이러스 예방 및 확산 방지 조치에 대한 내용을 강조했다.
박서우 교육장은 “건강한 유치원 급식을 위해 노력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신학기에도 투명하고 안전한 급식 운영이 이루어지도록 힘써달라”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