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고성군 12일 화진포서 정월대보름 한마당 행사

강원 고성군 12일 화진포서 정월대보름 한마당 행사

기사승인 2025-02-10 15:45:28
12일 강원 고성군 현내면 화진포해수욕장에서 열리는 정월대보름 한마당 행사 포스터. 고성군
강원특별자치도 고성군(군수 함명준)이 12일 민속 최대 세시풍속인 정월대보름 한마당 행사를 화진포 해수욕장에서 개최한다. 

고성문화원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전통민속 재현과 민속놀이 경연을 통해 군민들의 화합과 안녕을 기원하고, 지역 전통문화를 계승·발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정월대보름 한마당에서는 전통문화 재현과 체험, 다양한 민속놀이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지신밟기, 달집태우기 등 전통 민속 재현 행사를 비롯 연날리기, 부럼 깨기, 소원지 쓰기, 오곡약밥 체험, 귀밝이술 시음 등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과 제기차기, 고무신 던지기, 윷놀이, 투호 등 민속놀이 체험이 운영된다.

행사는 오후 2시고성군청과 간성전통시장, 고성문화원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지신밟기 길놀이로 시작된다. 오후 3시부터는 전통문화 체험 및 민속놀이 경연이 펼쳐지며, 오후 6시에는 고성농악보존회의 전통공연과 함께 소망 기원 제례, 오후 6시 30분부터는 달집태우기를 통해 한 해의 액운을 태우며 소망을 기원하는 뜻깊은 시간을 갖게 된다.

고성군 관계자는 "정월대보름 한마당은 군민들이 함께 모여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소망을 기원하는 특별한 행사"라며, "많은 군민과 관광객이 방문해 전통의 멋과 흥을 함께 나누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병수 기자
chobs@kukinews.com
조병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