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융합과 문화에 대한 글로벌 학술행사에 김민경 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대표(KECDA 회장)가 초청연사로 ‘AI 활용한 퍼스널컬러진단시스템 연구개발’(Research and development of a personal color diagnosis system using AI)에 대해 지난 9일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넥서스 리조트에서 강연했다.
김민경 대표의 연구목적은 현대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패션, 뷰티, 인테리어, 공간디자인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퍼스널컬러는 패션 뷰티 산업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한 장의 인물사진으로 전문가의 도움 없이 시간과 돈을 낭비하지 않고 베스트 퍼스널컬러를 색상을 찾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AI를 사용해 객관적인 퍼스널컬러 톤을 찾는 시스템으로 앞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게 연구 목적이다.
얼굴인식 전문가 AI 프로그램전문가, 색채전문가 등이 함께 공동연구 개발했다. 대한민국 1호 컬러리스트며 색채화가인 김 대표는 K뷰티가 주목을 받으면서 패션 뷰티 관련 산업에 필요하다 강조했다. 소비자들이 사진 하나로 편하게 컬러를 알고 쇼핑을 한다면 마케팅에서도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제5회 국제 과학기술정책 워크숍은 아주대학교 과학기술정책대학원과 영국 Sussex대학과 공동으로 주최한 IEEE STP2025 행사로 올해는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에서 개최돼 아주대학교 이주연 교수님의 인사말과 환영사, 말레이시아 Peter Chua 회장 축사와 영국 Sussex대학 Jeremy Hall 학장이 기조강연을 했으며 각 나라에서 300여명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