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EU와 무역협상 심각하게 진행 중…中과도 마무리 단계”

트럼프 “EU와 무역협상 심각하게 진행 중…中과도 마무리 단계”

기사승인 2025-07-24 08:45:47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유럽연합(EU)과 무역협상이 심각하게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23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열린 인공지능(AI) 서밋 행사에서 한 연설에서 이 같이 말하며 “그들이 미국 기업에 (시장을) 개방한다면 관세를 낮춰주겠다고 제안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는 매우 중요하지만, 다른 나라의 시장을 개방하는 것은 더 중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일본, 필리핀, 인도네시아, 영국 등 그간 무역협정을 체결한 국가를 거론하면서 “우리는 많은 국가가 시장을 여는 놀라운 거래를 성사시켰다”고 자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의 무역합상과 관련해서는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많은 국가와 협상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일부 국가에 대해서는 매우 간단히 관세를 적용할 것”이라며 “따라서 15%에서 50% 사이의 단순한 관세를 적용할 것”이라고 했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이날 복수의 소식을 인용해 미국과 EU가 EU산 수입품에 15% 관세를 부과하는 무역 합의에 근접했다고 보도했다. EU 집행위원회가 미국 측과 협상 후 이날 이같은 내용으로 회원국들에 브리핑했다고 FT는 전했다.

미국과 EU는 항공기, 증류주, 의료기기 등 일부 품목 관세 면제 안에 가까워진 것으로도 전해졌다. 관세율 15%에 실제로 합의가 이뤄지면 전날 미국과 일본이 발표한 무역 합의와 비슷한 수준이 된다. 당초 트럼프 대통령이 EU에 예고한 관세율은 30%다.
정혜선 기자
firstwoo@kukinews.com
정혜선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