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과 협업 통해 수학적 탐구 능력 키워요” [충남에듀있슈]

“협동과 협업 통해 수학적 탐구 능력 키워요” [충남에듀있슈]

기사승인 2025-07-26 16:05:29 업데이트 2025-07-26 16:15:29
충남교육청, 23~26일 충남과고서 학생 창의수학탐구대회 본선 개최 

충남교육청은 지난 23일부터 26일까지 충남과학고등학교에서 초중고 수학동아리 155개 팀이 참석한 가운데 ‘2025 충남 학생 창의수학탐구대회’ 본선을 개최했다.

충남교육청은 지난 23일부터 26일까지 충남과학고등학교에서 ‘2025 충남 학생 창의수학탐구대회’ 본선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 대회는 4월부터 진행된 학교 예선과 14개 시군 교육지원청의 예선을 통해 도내 초중고 수학동아리팀 총 372개 팀 중 155개 팀이 본선에 진출하여 수학적 창의성과 탐구 역량을 발휘했다. 

학생 주도적 배움 중심의 학생 수학동아리 탐구 결과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이 대회는 수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며 개인 간의 지나친 경쟁을 지양하고, 협동과 협업을 통한 수학적 탐구학습 능력 함양을 위해 2~4명으로 구성된 수학동아리 팀이 참가했다. 

대회는 ▲수학디자인(건축과 수학) ▲수학용어 쉽게 말하기(도형 관련 용어) ▲수학 손수 창작물(UCC)(수학 구조물) ▲ 수학 통계 포스터(자율 주제) ▲청소년 수학 자율과제 탐구(자율 주제)의 5개 분야로 진행되었으며, 5개 분야는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수학동아리 팀이 탐구력과 발표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대회 내용으로 수학디자인은 교육과정과 연계 수학적 사고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디자인 작품 설명하기, 수학용어쉽게 말하기는 주제에 맞는 수학용어를 정하고,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기, 수학 손수 창작물(UCC)은 교육과정과 연계 수학적 사고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손수 창작물(UCC) 설명하기, 수학 통계포스터는 교육과정과 연계된 자율주제를 정하고, 탐구 결과를 정리하여 설명하기, 청소년 수학 자율과제 탐구는 자율주제로 수학적 사실과 현상에 대해 수학적 모델링과 원리 탐구 연구 보고서를 5분 이내로 발표하도록 하였다.

수학디자인 분야에 참가한 한 중학생은 “건축 속에 숨어 있는 수학의 원리를 직접 찾아내고 이를 디자인으로 표현하는 과정이 무척 흥미로웠다. 평소 어렵게 느껴졌던 수학이 실제 삶과 연결된다는 사실을 체감하게 되었고, 친구들과 함께 협업하며 수학이 더 재미있게 느껴졌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지철 교육감은 “이번 대회를 통해 학생들이 수학을 단순한 계산이나 문제 풀이가 아닌, 창의적으로 탐구하고 표현할 수 있는 살아 있는 학문으로 경험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충남교육청은 수학동아리 활동 및 학생 주도형 수학 탐구 학습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학생들이 수학의 가치를 체험하며 미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충남교육청, 천안서 초록우산 아이리더의 꿈 응원


26일 천안 라마다앙코르바이원덤 호텔에서 열린 초록우산 아이리더 꿈 응원 행사 ‘우리가 함께 이루는 꿈’ 모습. 충남교육청

충남교육청은 26일 천안 라마다앙코르바이원덤 호텔에서 초록우산 아이리더 꿈 응원 행사 ‘우리가 함께 이루는 꿈’에 참석하여 충남 아이리더 선후배 학생들에게 격려와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날 행사에는 충남 아이리더로 선발된 아동과 학부모를 비롯하여, 초록우산 관계자와 후원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하였다.  

‘초록우산 아이리더’는 각 분야에 재능이 있는 아이들이 경제적 여건으로 꿈을 포기하지 않고 숨겨진 재능과 잠재력을 키워 꿈을 성취할 수 있도록 충남교육청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충남지역본부)의 인재 양성 협력사업으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최근 3년간(2022~24) 학업, 예술, 체육 분야 충남 아이리더 129명에게 총 8억 2천 8백여만 원을 지원했다. 

이날 행사는 초록우산 아이리더로서 소속감과 자긍심을 고취하고 선․후배 아이리더 간 네트워크 기회 제공, 지역 관계기관과 후원자-아동 간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에 대한 메시지 전달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올해 새롭게 선정된 아이리더에 대한 장학증서 수여식 및 선배 아이리더들과 함께하는 토크콘서트와 축하 공연 등이 함께 진행되었다. 

김경호 교육국장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꿈을 포기하지 않도록 매년 잠재력 있는 학생들을 발굴해 뜻깊은 나눔을 실천하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관계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면서 “한 명의 학생도 소외됨 없이 꿈을 펼쳐 나갈 수 있는 교육 환경을 함께 만들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홍석원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