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9일 (월)
무수단리 로켓발사 최적의 날씨

무수단리 로켓발사 최적의 날씨

기사승인 2009-04-05 17:13:00
[쿠키 사회] 북한이 로켓을 쏘아올린 함경북도 화대군 무수단리 일대는 5일 로켓을 발사하기에는 최적의 날씨를 보였다.

북한 중앙방송은 이날 로켓 발사 직전 “조선 동해 중부 이북 해상(무수단리)에서 서풍이 불다가 남서풍이 7∼10m로 불고 물결은 1.5m로 일겠다”고 보도했다.

우리 기상청도 구름층이 점차 엷어지면서 풍속은 초속 5∼8m, 습도는 40∼60%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관측했다.

북한이 로켓 발사를 예고한 첫 날인 4일에는 무수단리 인근에 바람이 강하게 부는 등 기상 상태가 좋지 않았다. 기상청 관계자는 “지상에서 바람이 초속 15m 이하로 불고, 습도가 95% 이하면 로켓발사가 가능한 날씨”라고 설명했다.

또 로켓 발사를 위해서는 시계가 3㎞ 이상 돼야 하며 발사체 주변에 정전기가 많은 구름이 없어야 한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서윤경 기자
y27k@kmib.co.kr
서윤경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故 오요안나, 조직내 괴롭힘 인정됐다…MBC "일부 프리랜서 조속한 조치"

고용노동부가 MBC 기상캐스터 고(故) 오요안나 사건에 대해 조직 내 괴롭힘이 있었다고 판단한 가운데, MBC는 빠른 시일 내 합당한 조치를 취하겠다며 사과했다.MBC는 19일 “오늘 발표된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 결과를 매우 엄중하게 받아들인다”며 “재발 방지 대책 마련과 조직문화 개선, 노동관계법 준수를 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올려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알렸다.앞서 이날 고용노동부는 오요안나에 대한 괴롭힘 행위가 있었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