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예방을 위한 건강식단 지도 개발

위암 예방을 위한 건강식단 지도 개발

기사승인 2011-06-10 15:46:00
[쿠키 건강] 위는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을 일시적으로 저장하면서, 본격적으로 소화가 시작되는 기관이다.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위는 위염, 위암 등의 질병에 쉽게 노출되는 기관이기도 하다.

특히 한국인들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 중 1위인 위암은 호시탐탐 우리 위를 노리고 있다. 한국인들에게 위암 발병률이 높은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특히 식습관이 관련이 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암 환자들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식습관 개선을 통한 위암 예방을 위해 이대목동병원 위암·대장암협진센터가 10일, 위암 예방을 위한 캠페인의 일환으로 ‘식단 지도’(그림 참조)를 발표했다.

이 ‘식단 지도’는 위암 예방을 위한 12가지 식습관을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미지를 사용해서 설명하는 것이 특징이다. 위암 예방 식습관과 ‘식단 지도’는 위암·대장암협진센터 홈페이지(http://gicancer.eumc.ac.kr/)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대목동병원은 앞으로 이를 인쇄물로 제작, 병원 내방 고객이나 각종 행사 시 참가자들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이 병원 위암·대장암협진센터 이주호 교수는 “위암 예방을 위해 식습관이 중요하다고 알고는 있지만 어떻게 개선해야 되는지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라며 “보다 쉬운 이미지를 이용해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건강 지도’를 만들게 됐다”고 밝혔다.

위암은 식습관 외에 흡연, 가족력 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금연을 실천해야 하며, 늦어도 40세 부터는 적극적으로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위암 예방을 위한 12가지 식단>

1. 개인 접시를 사용하라

2. 싱겁게 먹어라

3. 야채와 과일을 자주 먹어라

4. 양배추를 자주 먹어라

5. 브로콜리를 자주 먹어라

6. 마늘과 양파를 자주 먹어라

7. 당근을 자주 먹어라

8. 가공식품 섭취를 줄여라

9. 염장식품 섭취를 삼가라

10. 훈제식품을 줄여라

11. 불에 태운 고기 섭취는 삼가라

12. 패스트푸드 섭취를 줄여라

국민일보 쿠키뉴스 이기수 의학전문기자 kslee@kmib.co.kr
이기수 기자
kslee@kmib.co.kr
이기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