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프랜차이즈 창업시장의 성장에는 소통이라는 단어가 밑받침됐다고 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 창업시장은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예비창업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상세히 전달하고 있는데, 이러한 점이 결국 많은 사람들을 프랜차이즈 창업시장으로 발길을 돌리게 하고 있는 것이다. 즉 예비창업자들의 선택권을 넓혀주면서 맞춤창업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성장과 발전을 이루게 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예비창업자들끼리의 소통도 원활해진 요즘, 어떤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이 주목을 받고 있을까? 지금부터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확실한 성공인프라를 자랑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해 알아보자.
◇유사상표가 등장할 정도의 브랜드 경쟁력을 자랑하는 깐풍기전문점 ‘북깐’= 프랜차이즈 치킨호프창업아이템 ‘북깐’은 10여 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많은 사랑을 받아온 브랜드다. 치킨호프전문점 북경깐풍기라는 브랜드 네임에서 시작해 지금의 ‘북깐’으로 새롭게 시작하기까지 ‘맛과 품질에 대한 철학을 확실히 지키겠다’는 본사의 기업이념은 브랜드 입지를 확실하게 다지는 계기가 됐다. 이는 유사상표가 등장했다는 것만으로도 그 경쟁력을 확실히 입증하고 있다.
현재 ‘북깐’은 10년 이상 운영되고 있는 직영매장을 바탕으로 확실한 가맹점 지원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이를 통해 가맹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특히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함께 여러 가지 깐풍기 메뉴를 비롯해 치킨메뉴, 탕수육&샐러드메뉴 등의 다양한 메뉴구성을 통해 상권에 크게 구애 받지 않고 높은 매출달성이 가능하다. 현재까지 많은 예비창업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북깐’ 관계자는 “북깐은 최신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스타일리쉬한 치킨펍으로 거듭나고 있는 만큼 가맹점을 창업할 경우 기대 이상의 매출달성도 가능하다”면서 “특히 오랜 운영을 통해 초보자도 수월하게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기 때문에 경험이 없는 초보창업자도 안정적인 매장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이 북깐의 장점”이라고 소개했다.
◇오랜 프랜차이즈 운영 경험 갖춘 본사의 지원이 돋보이는 카페창업 브랜드 ‘바빈스커피’= 프랜차이즈 커피&브런치카페 ‘바빈스커피’는 전국에 800여 매장을 오픈한 본사 ㈜퍼스트에이엔티에서 오랜 기획을 통해 선보인 브랜드인 만큼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많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브랜드 론칭과 함께 지속적으로 가맹점을 오픈하고 있는 것도 카페창업아이템 ‘바빈스커피’의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바빈스커피’는 거품을 뺀 인테리어 비용, 이태리 고급원두 라바짜(Lavazza)를 이용한 커피메뉴, 다양한 브런치메뉴 등을 핵심경쟁력으로 내세우고 있다. 특히 본사의 전문적인 분석을 통해 구축된 이러한 핵심경쟁력은 포화상태인 카페창업시장에서 새로운 퍼플오션 영역을 만들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바빈스커피’ 관계자는 “바빈스커피만의 핵심경쟁력은 투자대비 높은 매출경쟁력으로 이어지면서 많은 가맹점 창업 문의로 이어지고 있다”며 “특히 최근 각 지역 1호점 개설 시 파격적인 창업혜택을 지원하면서 더욱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가맹점주의 만족도 높은 세계맥주할인전문점 ‘쿨럭’= 프랜차이즈 세계맥주할인전문점 브랜드 ‘쿨럭’은 오랜 운영을 통해 본사가 전문적인 가맹점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편리한 매장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으로 가맹점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기 때문에 가맹점주의 만족도가 높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쿨럭’은 먼저 합리적인 창업비용을 통해 가맹점 창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즉 세계맥주전문점 창업은 돈이 많이 들어간다는 편견을 깨고 있는 것이다. 또한 철저한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한 점포입지 선정에서부터 원팩시스템을 통한 손쉬운 주방관리, 포스시스템을 이용한 철저한 매출분석, 전문 슈퍼바이저 및 메뉴바이저를 통한 지속적인 관리 등 체계적으로 가맹점의 성공창업을 도와주고 있다.
‘쿨럭’ 관계자는 “수준 높은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역시 쿨럭의 성공 포인트가 되고 있다”며 “가맹점들의 높은 매출실적이 알려지면서 가맹점 개설에 대한 문의가 더욱 많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직영점 운영을 바탕으로 한 실질적인 성공노하우 갖춘 한국정통포차 ‘칠성포차'= 프랜차이즈 포장마차창업 브랜드 ‘칠성포차’는 본사가 직영점 운영을 통해 탄탄하고 내실 있는 성공창업 경쟁력을 구축했다. ‘고객은 관객처럼 즐기고, 매장은 무대처럼 가꾸고, 직원은 배우처럼 일하자’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외식사업의 기본기를 탄탄하게 했으며, 차별화라는 요소를 더해 정말 술맛 나는 공간을 연출하면서 브랜드 입지를 만들어 갔다.
‘칠성포차’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메뉴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술맛 나고 맛있는 요리주점을 구현하고 있는 브랜드답게 메뉴라인에 많은 신경을 썼는데, 특히 대중들이 가장 선호는 닭요리를 특화 시켜 만든 대표메뉴 칠성마약찜닭은 고객들 사이에서 확실한 포지셔닝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외에도 옛날즉석떡볶이, 순대와 오징어볶음 등 다른 메뉴들 역시 고객들의 많은 환호를 이끌어내고 있는데, 이러한 메뉴경쟁력은 본사가 직영점 운영을 통해 만들어낸 성공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칠성포차’ 관계자는 “복고적인 콘셉트에 현대적인 색을 입혀 개성 강한 디자인을 자랑하는 칠성포차만의 매장 인테리어 역시 성공 포인트가 되고 있다”며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자랑하는 프랜차이즈 포차브랜드인 만큼 가맹점 창업 시 프리미엄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더 나아가 본사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기대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전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